교육지원청 책임 회피 반발… 도교육청에 공청회 등 요청

배승희 충주교육장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배승희 충주교육장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지역 중학교 신입생 재배정 사태와 관련, 일부 학부모들이 충북도교육청에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와 감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해당 학부모들은 16일 언론에 의견서를 보내 "충주교육지원청 측의 전산처리 잘못으로 지난 1월 9일 느닷없이 재배정 대상자라는 문자 통보와 학교 알리미를 받았지만 재배정된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쉽게 받아들여지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재배정 사태가 교육청의 직무유기로 인해 발생했고 이로 인해 301명의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야기했지만 '책임질 수 있는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없다'는 것이 교육청의 입장인 것을 재확인 받았다"며 "잘못은 했지만 책임질 일은 없다는 일관된 태도는 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육장과 관련 교육청 직원들이 직무유기 후 행하는 태도는 안하무인으로 보여 학부모들은 모멸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는 잘못하면 게임 안하기 1주일, 유튜브 안보기 2주일 등의 벌값을 주며 책임을 묻지만 교육지원청은 (이번 사태에 대해)어떤 입장 표명도 없이 유야무야 넘기려 하고있다"며 "이제는 교육지원청의 잘못을 물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중학교 재배정과 관련한 교육장, 관련 담당 장학관, 관련 담당 장학사의 직무유기에 대한 적법한 징계 ▷2023학년 신입중학생 선발프로그램의 외부업체 수주계약 과정과 선발프로그램에 대한 검증 및 감사 ▷2023학년부터 실시하게 된 근거리 배정 제도가 공정한 것인지에 대한 학부모 참석 공청회 등을 요청했다.

또 "학부모들의 서명 받아 17일 충북도교육청에 이같은 내용으로 감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