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총 "교육 본연 돌아가야" - 연석회의, 편파·표적조사 주장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 사안과 관련해 경찰의 '불송치' 결정과 도교육청에서도 '특정 강사 섭외 배제 명단(블랙리스트)'이라고 볼 객관적인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발표에 교육단체간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보수 성향의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충북교총)는 블랙리스트 의혹의 실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소모적 논쟁을 지양하고 충북교육 행정의 조속한 안정화를 촉구한 반면 진보성향의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경찰의 부실수사에 실망스럽고 도교육청의 편파·표적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충북교총은 15일 성명을 내고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한 충북경찰청과 사안 감사를 한 충북교육청이 연수 강좌·강사 목록을 블랙리스트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 사안으로 고발된 단재원장과 교육감 등에 대해서도 혐의가 없어 모두 불송치 결정을 했다"며 "이제는 교육의 본연으로 돌아가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힘쓰고 계속된 의혹 제기는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 감사 발표 후 일부 단체가 충북교육청에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추가고발 등 후속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넘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법의 테두리 안에서 결정된 사안을 존중하기는커녕 부정하고 다른 의혹과 논란을 제기하는 것으로 보여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이제 충북교육의 정상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미래를 생각해야 하는 충북 교육계는 정치적 접근보다 교육 본질의 가치에 집중하는 성숙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석회의도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4일 도교육청은 감사라는 말은 빠지고 사안조사라는 이름으로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도 없이 변명으로 가득찬 편파적인 내용이었다"며 "블랙리스트 사태의 모든 탓을 전 단재교육연수원장에게 돌렸다"며 표적감사가 분명하다고 밝혔다.

연석회의는 "사안조사 발표에서 블랙리스트 작성 관련해 피감자인 부교육감이 결과를 브리핑을 하는 문제, 보고서 채택을 위한 결재과정에서 감사관을 배제한 점, 블랙리스트 관련자 처분 내용이 공개되지 않은 사안조사 결과를 섣불리 발표하는 등 의혹만 더 커졌다"고 짚었다.

이들은 "이번 부실수사와 편파·표적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충북교육청이 고발 사안을 포함해 최종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처분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블랙리스트 사태는 장기화 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당사자들과 함께 정보공개청구와 추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