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임수현 청주시 상당보건소 용곡보건진료소장

추운 겨울, 어르신들은 이전보다 더 다양한 증상으로 보건진료소를 찾으신다.

특히, 감기나 피부 가려움증, 알레르기 비염과 같이 평소보다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생기는 질환들이 많아진다.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겨울철에 내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먼저 면역력은'체온'과 관련이 깊다. 우리 몸 속 체온이 1℃ 상승하면 신체 기초대사량은 13℃, 면역력은 30%가 증가한다고 한다. 반대로 생각하면 체온이 1℃ 감소하면 기초대사량과 면역력이 그만큼 낮아져서, 질병에 더 잘 걸리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체온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중간 강도로 무산소 운동 20분, 유산소 운동 40분, 주 3회 정도만 해도 좋다. 무산소 운동기구가 없다면, 맨손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체기능과 면역세포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이 외에도 항상 여벌 옷을 챙겨 추울 때 한겹 더 입고, 마늘, 생강, 단호박, 부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먹도록 한다. 집에 반신욕기나 욕조가 있다면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의 물로 20분 이내, 주 1~2회 정도 반신욕을 하는 것도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장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 몸 속 면역세포의 70%는 장에 있다고 한다. 대장 내에 유해균이 늘면 염증과 독소를 만들어 면역기능을 떨어뜨리고, 설사나 변비 등에 시달리게 된다. 그러니 식습관을 개선하여 장 내에 유해균은 줄이고 유익균을 늘려서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다.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등 장에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청국장, 된장, 김치 등 장에 이로운 유산균이 함유된 발효식품을 섭취하면 좋다.

장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는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복부 마사지나, 천장을 보고 누워 양 무릎을 배 쪽으로 구부리는 운동도 장 기능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활성화될수록 면역체계는 억제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이 있다면 크게 심호흡을 해주는 등 즉시 이완하여 풀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하는 복식호흡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임수현 청주시 상당보건소 용곡보건진료소장
임수현 청주시 상당보건소 용곡보건진료소장

면역력 강화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과 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다. 늘 바쁜 현대인들은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데, 조금씩 자신의 생활 습관을 바꿔나가며 적절한 건강관리를 하다 보면 건강한 겨울,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