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김효진 수필가

놀이터에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아이들이 귀한 요즘이라 반가운 마음에 가던 길을 멈추고 구경을 했다.

방학을 맞은 자녀가 하루종일 게임만 하는 걸 보면서 모임하는 엄마들이 애들을 데리고 나왔단다. 그런데 이렇게 밖에서 놀다보니 자연스럽게 얘기도 많이 하게 되고 쌓인 스트레스도 다 풀린다며 모두가 즐거운 표정이다.

어릴 적, 우린 아침만 먹으면 얼어붙은 황톳길을 돌아 길숙이네 마당으로 나갔다.

그곳은 맨발로 놀아도 발에 흙이 묻지 않을 만큼 단단하고 널찍해서 온 동네 애들이 눈만 뜨면 모여들곤 했다.

처마 밑 고드름이 아침 햇살에 하얗게 빛나는 길숙이네 봉당에는 지게를 진 남정네들이 칡뿌리를 캐러 갈 준비를 하고 있었고 부지런한 애들은 벌써 나와서 같이 놀 사람을 기다리며 자치기 막대기를 다듬고 있었다.

방학을 해도 갈 곳이 없으니 큰애부터 꼬맹이까지 온 동네 아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패를 나누어서 한쪽에선 구슬치기나 고무줄을 하고 다른 쪽에서는 자치기를 시작했다.

"해여?"

"해여"

긴장감이 감돌고 제일 덩치 큰 애가 긴 막대기로 방아깨비를 탁 쳐서 저만치 전봇대까지 날려 보내면 상대방은 그걸 잡으려고 뛰어다니고, 한자 두자 막대기로 재어가며 나가다 보면 이긴 편에선 동네가 떠나갈 듯 함성을 질러댔다.

그렇게 노는 재미에 폭 빠져 배고픈 줄도 모르고 놀다 보면, 너무 세게 던진 방아깨비가 길숙이네 마당 옆 오줌독에 빠지면서 자치기는 끝이 나곤 했다.

난 알록달록 예쁜 구슬을 호주머니에 가득 넣고 다니는 애들이 부러웠다. 그런데 우리 집은 가난해서 그런 걸 살 돈이 없으니 열심히 연습을 해서 구슬을 따는 수밖에 없었다.

앞집에는 미강이가 살았다.

그 애 아버지는 늘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다녔는데 그 날은 유난히 아기 우는 소리가 나고 시끄러웠다. 지나가다 보니 마당에는 밥상이 나뒹굴고 그 애 엄마는 머리가 헝클어진 채 울고 있었다.

그 날도 미강이는 혼자서 자치기를 하고 있었다.

난 그 애가 불쌍했지만 나보다도 세 살이나 더 나이가 많아서 이름을 부르기엔 뭔가 좀 불편하고 그렇다고 오빠라고 하긴 싫어서 그냥 호칭 없이 지냈다.

"나하고 놀래?" 내 물음에 말없이 고개만 끄덕이는 미강이 하고 깨진 구슬을 꺼내서 굴려 먹기를 하는데 그날은 이상하리만치 잘 되어서 내가 구슬을 전부 땄다.

구슬을 호주머니에 넣고 신이 나서 찰랑찰랑 소리를 내며 집으로 뛰어가는데 그 애가 나를 불러 세웠다.

"우리 삼춘이 전번에 와서 사 준 게 또 한 개 있는데 한 판 더 할겨?"

미강이는 잠바 안주머니에서 구슬을 꺼내 보여주었다.

너무 이뻤다. 흠집은커녕 흙 하나가 안 묻고 반짝거리는 유리 속에서는 빨강 파랑 노랑 색깔이 빛나고 있었다.

"좋어, 내가 따도 전번처럼 울지마, 물려주는 거 일(1)도 없다"

단단히 약속을 받아내고는 숨을 멈춘 채 온 정성을 다해 구슬을 굴렸다. 성공이었다.

난 처음으로 가져보는 너무나 이쁘고 깨끗한 그 구슬을 소중하게 들여다보며 빨리 가서 동생들한테 보여주려고 돌아섰다.

그런데 미강이가 소리도 없이 눈물 한 방울을 뚝 떨어뜨리더니 때 묻은 소매 끝으로 누런 코를 쓱 문질렀다.

그 순간, 때가 껴서 새까맣게 터진 미강이의 손등에, 쩍쩍 갈라진 그 손등에 피가 엉겨 붙어 있는 게 보였다.

추운 날씨에 장갑도 안 끼고 매일 흙장난을 하고 다니니, 거기다 두레박 샘도 없어서 씻을 물도 마땅치 않으니 손이 터지고 피가 나는가 보다.

너무 불쌍한 생각이 들었다

"이건 니가 다시 가져가. 니가 애끼느라구 감춰둔 거잖어."

코만 훌쩍거리며 서 있는 미강이의 호주머니에 나는 보석 같은 그 구슬을 넣어주었다.

그리고는 저녁연기가 몽글몽글 피어오르는 굴뚝을 지나 신나게 집으로 갔다.

김효진 수필가
김효진 수필가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을 보며, 미강이와 길숙이네 마당에서 같이 놀던 친구들이 아련히 떠올랐다. 진한 그리움이 밀려온다.

부디 그들에게 축복이!

키워드

#아침뜨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