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가 주인’ 바람선거 우려 불식해야

4·15 총선이 2일부터 열전 14일간의 본격 선거전에 돌입 했다.
 제 17대 국회의원을 뽑는 이번 총선은 그러나 지난 ‘3·12 탄핵’ 정국에 휘말려 자칫 인물과 정책 대결이 실종된 채 바람선거로 끝나는게 아니냐는 우려이다.
 이는 개정 선거법에 의거 최근까지 각 언론사가 전문여론 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 결과, 탄핵역풍으로 특정정당의 후보들은 탄핵가결 이후 지지도가 급전직하한 반면, 특정정당의 후보들은 공천을 받고 내려온지 한두달 밖에 안됐음에도 기존현역의원 후보들을 압서는 쏠림 현상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번 총선은 각 후보들이 정책과 공약, 자질 및 능력, 경륜, 그리고 정치인으로서의 비전 제시 등을 통한 인물·정책 대결의 장이 돼야 함에도 선거초반 자칫 과거와 같은 바람선거가 재연되는게 아니냐는 성급한 전망마저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이번 총선은 충청권의 경우 ‘신행정수도 건설’추진 문제가 조기에 쟁점으로 급부상 한 가운데 탄핵정국이 겹쳐 유권자의 이성적인 후보검증 및 판단 등 올바른 선택이 흐려질 수 도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여야 각 정당들은 중당당 및 도당 차원에서 자당소속 후보들의 선거지원을 위해 탄핵정국과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 등 현안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며 선거전에 이용,유권자들의 혼란을 가중 시키고 있다.
 열린우리당 도지부관계자는 이와관련, “이번 총선은 탄핵정국을 초래한 반민주 세력과 민주 세력간 대결”이라며 “민주수호를 위해 유권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이번 총선은 친노 대 반노의 대결”이라고 규정하고 “최근 박근혜 대표 체제이후 그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면서 “거대 여당 견제 세력으로서의 선택을 해달라”고 주문 했다.
 자민련 관계자는 “4년 동안 지역 일꾼을 뽑는 총선인 만큼 인물 정책선거로 임 하겠다”면서 “현명한 유권자들이 감성 보다는 이성을 갖고 후보를 선택할 것으로 믿는다”고 기대 했다.
 이러한 가운데 탄핵정국 하의 분위기 반전을 위한 후보들의 표심잡기 백태도 연출 됐다.
 제천 단양서 출마한 송 모 후보는 1일 “민심을 제대로 파악치 못한 대가를 혹독히 치르고 있다. 특히 표결 과정에서 동료의원과의 불미스런 모습을 보인 점 이유 불문하고 잘못을 깊이 반성 한다”면서 “머리를 깍는다고 잘못이 용서되지는 않지만 삭발을 결심 했다몤며 묻지마 투표를 우려하는 삭발 기자회견을 가졌다.
 또 진천 괴산·음성 증평서 출마한 정 모 후보는 “시간이 지나면 탄핵역풍에 따른 거품이 다소 진정될 것으로 본다”면서 “미디어 선거인 만큼 이에 충분히 대비하고 인물론으로 승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총선에 나선 충청권 각 야당 후보 진영은 탄핵역풍을 극복할 묘안을 짜내며 선거전에 돌입했으며, 민주노동당과 녹색사민당 등 군소 정당 후보들은 상대적으로 이들과 차별화를 꾀하며 총선에 임 한다는 전략이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