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내기철을 맞아 농사용 관정에서 물을 대기 위한 농사용 전기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 누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수 있도록 농민들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먼저 누전차단기는 전기안전과 관련,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관정용모터 사용 전에 동작시험을 한뒤 불량분에 대하여는 교체후 사용하여야 누전으로부터 인체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시험방법은 누전차단기에 붙어 있는 붉은색(또는 녹색)의 시험 버튼을 눌렀을 때 동작(차단)이 되어야 하며,불량분은 전기공사업체에 문의하시어 교체 하여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몸이 젖었거나 물속에 있을 때는 어떠한 전기설비도 만지면 안 됩니다. 특히 양수기 취급 및 스위치 조작은 마른손으로 장갑을 끼고 하여야 하며, 위치 이동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전원 스위치를 끈 후에 이동시켜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양수기로 가는 전선은 지지대를 세워 땅에서 충분히 띄워서 설치하여야 하며,끊어진 전선은 함부로 만지면 안 됩니다.
 또한 양수기는 지면과 충분한 절연이 될 수 있도록 설치(모타집 설치등)하여 주시기 바라며,반드시 접지를 하여 사용해야 감전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설비는 임의로 연결하여 사용하시지 마시고,전기관련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한전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할 경우 전기 누전사고를 예방하고 인명피해를 방지할수 있을 것입니다. / 한전 진천지점 배전과 송 재 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