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종결된 문제” 반대입장 일제히 환영

노무현 대통령이 18일 신행정수도이전과 관련한 국민투표 논란에 대해 “국회에서 여야 4당 합의로 통과된 만큼 이미 종결된 문제”라며 반대입장을 표명한데 대해 충청권의 지자체와 단체, 주민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시하고 행정수도 이전의 차질없는 추진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이원종 지사는 전날 모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선거를 통해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했고, 국회에서 절대다수의 찬성으로 법률적 뒷받침이 되어있다”며 “현재도 실무적으로 상당히 진행됐는데 국민투표에 붙인다는 것은 옳지않다고 본다”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범덕 충북 정무부지사는 “대통령의 인식이 옳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미 국민의 대표기구인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특별법을 통과시켰는데 이제 와서 새로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적 합의를 받는 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모든 중요사안마다 국민투표가 남용될 경우 막대한 행정비용 부담과 국력소모적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며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수도권의 기득권 우려가 반대양상으로 보여지고 있으나 참여정부가 분권과 분산 등에 주력하고 있는 이상 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은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고 잘 추진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종배 충북도 바이오산업추진단장은 “대선 이후 일관되게 주장해왔던 행정수도 이전공약을 실천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이라며 “신행정수도 이전이 혼란없이 예정대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반겼다.
 다른 공무원은 “신행정수도 이전 사업은 이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노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함으로써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볼 수 있고 지난해 말 절대적 지지를 얻어 관련법이 국회에서 통과한 만큼 불필요한 국론 분열을 불러 일으킬 국민투표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노대통령의 발언이 적절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철흠 청주시의회 신행정수도건설특위 위원장은 “신행정수도 건설은 16대 국회의 의결을 거치고 각종 공청회를 거쳐 국민적 합의로 추진중으로 재론의 여지가 없다”며 “법적 절차에 따른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고 말했다.
 충북개발원 고영구 박사는 “국민투표 실시는 압도적 지지로 신행정수도 특별법을 통과시킨 국회의 권한을 무시하는 월권행위”라며 “대통령이 이를 반대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영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 자문위원은 “노 대통령의 오늘 입장 표명은 시기적절하고 타당한 것으로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 자문위원은 “노 대통령의 말대로 국민투표 실시 여부를 공론화하고 결정하는 것은 신행정수도건설 특별법을 통과시킨 국회가 판단할 일”이라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국민투표 논란은 국론분열로 가는 소모적 논쟁이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