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매입못해 확보예산 반납할 상황

충주우체국이 청사 신축 이전을 위한 부지매입 예산 27억원을 정보통신부로부터 확보, 충주시청 옆 시유지와 미분양 택지를 매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충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우체국은 충주시청 옆 시유지와 금제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조성된 미분양 업무시설용지를 매입하기 위해 충주시에 요청, 시가 지난 4월 충주시의회에 이를 상정했으나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시는 해당 부지를 우체국에 매각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의회에 재상정 하기 위해 지난 19일 열린 의원 간담회에서 의원들의 설득에 나섰으나 일부 의원들이 “시청의 미래 수요를 예측해 향후 해당 부지를 시청의 주차공간 등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완강히 반대, 재상정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현재 시청 인근에 위치한 금릉공영주차장이 거의 비어있어 예측 불가능한 미래 수요를 놓고 무조건 매각을 반대하는 일부 의원들의 이같은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며 “오히려 우체국이 입주해 공영주차장의 활용도와 시의 경영수익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주시 관계자 역시 해당 부지가 지난 90년 초 금제택지개발사업 당시 시청 인근에 행정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업무시설용지로 지정된 부지이기 때문에 공공기관이 들어서는 것이 택지개발 목적에도 적합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많은 의원들은 이같은 의견에 동조하고 있으나 몇몇 의원들이 거세게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매각에 찬성하는 의원들이 반대파 의원들의 설득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주우체국은 신축 이전에 부지매입비를 포함, 총 150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나 이달 내에 부지 매입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기 확보된 27억원을 정통부에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주민 박모씨는 이와 관련, “시청이나 우체국이나 주민 편의를 위한 기관이니 만큼 각 기관의 이기보다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주민들의 여론을 좀 더 정확하고 폭 넓게 수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