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공원 유치를 위한 진천군과 보은군의 노력이 아쉽게도 허사로 결론났다.
 진천군과 보은군의 반발은 물론이고 충북도의회도 15일 성명을 내고 태권도 공원 선정 경위에 대해 공개 해명할 것을 문화관광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이어 이번에 태권도공원 마저 배제된 것은 도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상실감에 빠진 충북도민을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것을 요청했다. 만약 이같은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이를 절대 좌시하지않고 총궐기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밝혔다.
 도민의 대표기관인 도의회가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줄곧 있어온 일이다.
 그러나 성명서 내용과는 별도로 기자회견중 도의원들이 보여준 책임공방을 지켜보며 심히 우려되는 바가 크다. 마치 한나라당 도의원들과 열린우리당 지역 국회의원들간 힘겨루기같은 인상이 짙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도의원들은 이구동성으로 태권도공원 유치가 무산된 것은 지역 국회의원들이 이를 등한시한 탓이라고 단정했다.
 도의원 A씨는 “진천과 보은지역에 선거구를 둔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은 도대체 한 일이 무엇인가. 열린우리당 B의원은 선거때마다 자신만이 태권도공원을 유치할 수 있다고 자신하지 않았던가”라며 국회의원을 질타했다.
 C의원은 “도의원으로서 태권도공원을 유치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지역 국회의원들이 책임을 져야한다”며 “충북도민을 사탕발림하고 우롱하는 처사에 대해 도민들이 분연히 일어나자”고 말했다.
 지난 10월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 이후 충북도의회는 ‘총궐기’나 ‘분연히 일어서자’라는 강경한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아울러 도의회는 일치단결된 모습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해 적극 나서지않아 비난까지 받지 않았던가.
 경중을 떠나 신행정수도 건설에 있어서 도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도의회가 진천군, 보은지역에 국한된 태권도공원 유치노력이 무산된 심각성을 전 도민의 문제로 어떻게 설득해나갈지 궁금하다.
 혹시라도 1년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일색의 충북도의회가 마찬가지인 열린우리당 지역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기선잡기 싸움을 벌이려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도의회, 지역국회의원 모두 냉철한 이성을 갖고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고민할 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