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공급되는 공동주택용지를 분양받은 뒤 막대한 웃돈(프리미엄)을 받고 되팔아 수백억원대의 전매차익을 남긴 투기조직이 세무당국에 적발됐다.
 청원 오창지구와 충남 계룡지구 등 충청권 주요 택지개발지구는 그동안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특수(?)를 타고 천문학적 규모의 ‘뭉칫돈’을 챙긴 외지 투기세력이 지역를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부동산투기를 ‘망국병’이라고 표현한다. 투기는 하나에서 열까지 치명적인 해악만을 끼치며 궁극적으로는 나라까지 망쳐 먹는다는 뜻이다. 거액의 자금을 투기에 쏟는다고 하여 흙으로 된 땅이 금으로 된 땅으로 변하지 않는다. 단지 땅값만을 상승시켜 서민의 내집 마련의 꿈을 빼앗고 소득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킨다.
 또 투기는 서민의 세금 부담을 증가시킨다. 국가에서 도로를 닦고 항만을 건설하거나 공공시설을 세우려고 해도 땅값이 치솟은 상태에서는 그만큼 공사비가 많이 들게 된다. 다시말하자면 쓸데없이 예산지출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곧 세금부담의 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투기는 필연적으로 기회와 자금의 왜곡을 낳는다. 내집 마련의 꿈을 위해 한푼 두푼 저축하며 생활하는 선량한 주민들에게 분양가 인상이라는 압박을 주기 때문에 더욱더 엄단해야 할 것이다. 충청권 상당수 택지개발지구는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호재로 외지인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현재 택지는 투기꾼들이 치고 빠진 상황이지만 그 피해는 지역 주민들의 몫이다. 지역 상당수 개발예정지에서 외지 투기세력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투기를 막기위한 현행 공공기관의 택지공급시스템으로는 역부족인 상태다.
 지금까지 정부당국은 부동산투기의 엄단을 기회있을 때마다 언급해왔다. 그러나 투기는 점차 세력화ㆍ조직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불ㆍ탈법 전매행위로 막대한 시세차익을 챙기거나 세금을 탈루한 사례는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정부의 투기사범 솜방이처벌이 오히려 이같은 투기를 부채질하고 있다는 의구심도 갖게 된다. 투기가 재산 증식의 최고 수단으로 권장되고 탈세가 횡행하는 한 경제정의 실현은 더욱 멀어지게 될 것이다. 투기는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될 때 고개를 들기 마련이다. 정부 당국의 보다 심도있는 투기근절대책 마련이 그 어느때보다 시급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