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들간 통합 논의가 재론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내달부터 대학과 전문대 신입생 충원율을 공개한다고 한다.충원율이 공개되면 소위 하위권 대학의 이미지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정부의 구조조정에 대학들은 입학정원을 줄일테니 충원율 공개만큼은 늦춰 달라며 애원들이다.
 우리지역에서는 지난해 10월 충남대와 충북대가 통합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을 비롯해 공주대ㆍ천안공업대간, 충청대ㆍ충북과학대간 다양한 통합논의가 이뤄졌다. 이는 고교 졸업생 수보다 대입 정원이 남는 ‘대학의 위기’를 공감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전권 사립대들은 국립대보다 교육시설의 양과 질에 처지면서도 이같은 통합논의는 관심도 없고 아랑곳 하지 않고 있다.
 등록율이 낮은 대전지역 사립대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협력방안 하나 마련하겠다는 최소한의 노력조차 없어 한심스럽다는 지적이다.
 중국의 예를 보자 지난 92년부터 ''211 공정''이란 정부 프로젝트를 통해 강력한 대학 구조조정을 단행, 10년 동안 733개 대학을 288개 대학으로 통.폐합 했다.
 물론 사립대 통합 논의를 중국과 국립대에 비교하면 다소 무리는 따른다. 복잡한 재단, 교직원의 이해관계, 지역사회 입장 등 고려할 점이 많음을 안다.
 그러나 대전지역 모든 사립대는 이번 입시에서 등록율이 고작 70% 안팍에 그쳐 추가모집을 서두르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이들은 통폐합과는 무관한 듯 때늦은 캠퍼스 조성 및 학교 증설, 저금리속의 부동산 투기 행태마저 보이고 있다.
 대학이 경쟁력을 갖으려면 먼저 군살부터 제거해야 한다. 수학능력도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몇푼의 등록금만 챙기면서 버티면 된다는 발상은 한계가 있을 뿐이다.
 해마다 6~7만명의 ‘정원 역전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생존을 위한 통폐합은 피할 수 없는 대세다.
 경쟁력 없는 대학이 경쟁력 있는 학생을 양산할 수는 없다. 모쪼록 재단, 교직원, 동문과의 협의를 통해 대학 통합을 이끌어 내길 바란다.그것이 대학의 자구(自求)이며 지역사회,국가에 공헌하는 대학의 본분(本分)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