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 인구에 군사도시이면서 전국 초 미니 시인 계룡시가 시대의 조류에 역행하는 행동과 함께 각종 홍보예산을 집행하면서 특정언론사가 독점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시민들과 뜻있는 지역 인사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시청기획감사실 공보담당자는 특정언론사 기자에게 김 회장님이란 호칭까지 구사해 국민의 공복인 공무원의 자질까지도 의심스럽다는 지적이다.
 또 지난해 이들 특정언론사에 홍보비 명목으로 총 3천만원의 홍보예산이 지급되는가 하면 올 역시 이들 3개 특정언론사에 명분 없이 홍보예산을 편파적으로 지급하고 있어 시민의 혈세낭비가 심각하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계룡시의 이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들이 아니다. 지난 2003년 9월19일 市 개청식행사비용을 편법적으로 집행하면서부터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는 시의 개청행사비용을 아무런 사전준비 기획이 없었던 민간사설협회에 6천500만원을 입금시킨 후 담당공무원이 통장과 도장을 다시 인수받아 6회에 걸쳐 모두 인출한 뒤 행사진행과 회계처리도 이들 협회명이로 정산된 것처럼 작성해 행사준비과정에서의 공무원의 유착의혹도 일고 있다.
  물론 시의 각종행사나 홍보비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렇게 특정 언론사에 편파적으로 그것도 기자협회 회장에게 언론사에 지급하는 자치단체 홍보예산 집행에 자문을 구하는 행정기관은 어느곳에도 없다.
 또 계룡시는 일제의 잔재인 기자실도 현정부 이 후 각 지방자치단체는 브리핑 룸으로 전환하고 있는 반면 계룡시 만큼은 특정 언론사에게만 기자실 전용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아직도 그런 곳이 있느냐는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또한 시민들은 특정언론사가 발간하는 연감 및 도서를 구입하는데 예산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며 향후 이같은 예산집행에 대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일련의 이런 행동과 편파적인 예산집행에 대해 계룡시는 시민들이 일거수일투족을 예의주시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