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꾼 이중계약서 작성 세금탈루 의혹

-알박기 공화국 충청도 땅, 땅, 땅으로…-

<글 싣는 순서>
(1)알박기 실태
(2)아파트용지도 점령 ∨
(3)부당이득 분양가 전가
(4)투기 반드시 막아야

청주 모 시행사는 최근 아산 일대 땅을 보러 갔다가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면적이 3만여평으로 아파트 개발용지로 적합했지만 현장을 가보니 한탕을 노린 투기세력들이 여러 곳에 알박기을 해 놓은 것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시행사 관계자는 “이들 알박기 세력의 경우 정체가 공개될 것을 우려, 등기를 하지 않고 있다”며 “등기부등본이 깨끗해 땅 작업에 나서면 곳곳에서 숨은 원 소유자가 등장한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신도시개발과 행정복합도시 건설 등의 호재로 천안, 아산, 청주 등 충청권 전역은 시세차익과 부당이득을 노린 알박기가 성행하고 있다.
 지역 시행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행정수도 이전 작업이 가시화되면서 개발가능 용지를 중심으로 알박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에 따라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용지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 충청권 일대 중개업계에는 ‘어느 땅에 누가 알박기를 해 놓았다’와 ‘기획부동산이 개발용지 주변 아파트용지를 작업(?)했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알박기 주요 대상지역은 충남 아산, 천안 등지며 행정복합도시 건설예정지인 연기·공주지역은 이미 작업이 완료된 상태라는 게 지역 부동산업계의 말이다.
 특히 충남 아산시 배방면 일대의 도로변 등 아파트용지로 활용 가능한 땅은 한 건을 노린 현지인, 서울 기획부동산, 일부 시행업체 등이 이미 선점해 놓은 상태다.
 아산시 배방면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산 신도시와 인접한 배방면 갈매리와 공수리 일대에 외지인 투기세력들이 알박기를 해 놓았다”면서 “현지에서 이 같은 공공연한 비밀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지난해 10월 서울 모 시행사는 배방면 일대에서 등기부에 하자가 없어 땅을 사려고 했으나 본인이 소유주라며 기획부동산 업체 관계자가 몇 십배 비싼값을 불러 사업이 포기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실례로 아산시 권곡동 주변에서 아파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A건설사 관계자는 “알박기로 인해 40억~50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 하루 금융이자만 1천만원이상 지출되고 있다”며 “아파트 알박기는 사업기간 지연은 물론 땅값 상승으로 인해 아파트 분양원가를 끌어올리고 투기심리를 부추기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이들 투기꾼들은 이중계약서 작성 등의 방식으로 세금까지 탈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지역 B건설사 한 임원은 “신도시 개발붐 등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충청권 주요지역의 경우 ‘행정도시 건설’이란 급물살을 타고 있다”면서 “기획부동산은 물론 한 건을 노린 현지의 시행업체도 잇따라 설립되면서 알박기가 더욱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사법·세무당국의 대대적인 기획조사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