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전국민 나서 단호한 대처 촉구

‘한국의 독도 불법점거’ ‘일본군 위안부 문제 누락’ 등 갖가지 왜곡된 내용의 일본 교과서 검정합격본이 공개되자 시민들은 일제히 분개하며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주부 박현정(31)씨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사건”이라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 국민이 나서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를 깊이 알고, 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씨는 “왜곡된 역사를 배우고 자란 일본의 청소년들이 기성세대가 됐을때 과연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조성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답답하기 짝이 없다”고 덧붙였다.

노영우 충북참여연대 공동대표는 “과거 한국 정부가 역사정리를 명확히 하지못한 것이 화근으로, 지금이라도 우리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일본의 2차대전 침략때 피해를 입은 아시아 전 국가와 공조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현재 전국 자치단체에 확산되고 있는 일본 자치단체간 단교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일본의 과거 만행은 전 세계가 다 알고 있는 만큼 일본과 잦은 접촉을 통해 일본 우익정부의 잘못된 역사관을 일깨워주고 교육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대 신문방송학과 서동찬(27)씨는 “단순히 교과서 왜곡 차원을 넘어 일본 군국주의의 부활이라는 큰 틀에서 보아야 한다”며 “정부차원의 단호하고 냉정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서 씨는 “정부는 일본측의 과거청산과 공식 사죄를 받아야 한다”며 “공식사과가 없다면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에 반대하고, 우호적 국가와 연대해 총체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대 역사교육과 전순동 교수는 “국제사회에서 군사대국화를 꿈꾸는 일본이 국민적 지지를 얻기위해 역사를 왜곡하고 있으나 이는 마치 이성을 잃은 산불의 모습”이라며 “일본의 이같은 힘겨루기식 망상은 결국 힘으로 망한다는 것이 역사의 진리임을 반드시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 교수는 “우리 정부는 시일을 갖고 차분히 대응하면서도 감정적 차원에서 문제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며 “일본의 교과서 왜곡뿐만 아니라 중국의 동북공정 등 동북아에서 벌어지는 역사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역사ㆍ세계사 과목을 강화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 박익규ㆍ노승혁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