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경기에 비유하면 선관위는 공정한 게임을 진행하는 심판과 같은 것이고 출마자들은 운동장을 뛰는 운동선수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경기가 공정하고 흥미있게 진행되려면 심판의 결정에 출전 선수가 무조건 따라 주어야 한다.

만약 선수가 심판의 판정에 불만이 있다고 해도 과도하게 어필하거나 숫제 심판을 폭행해 버리면 경기는 원만하게 진행될 수 없는 것이고 해당선수는 불가피하게 퇴장 명령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심판의 권위는 어떤 경기를 막론하고 존중되어야 한다.

경기가 아무리 과열되었다해도 심판을 폭행하는 일은 정당화될 수 없다.

4.13총선이 막바지로 접어들며 과열된 탓인지 현장의 불·탈법을 감시하는 선관위 관계자들이 각 당 후보 운동원들로부터 수난을 겪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지난 주말, 서울 종로구 합동 연설회장에서는 선관위 직원이 어느 후보의 불법선거운동을 제지하다 후보측의 선거운동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에게 멱살을 잡혀 끌려나갔고 이 과정에서 감시 카메라가 부서졌다.

충북도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건이 잇따라 발생했었다.

지난달 말께 신원을 알 수 없는 3∼4명의 괴한이 사직동에 있는 흥덕구 선관위 사무실에 페인트와 시너 등이 든 소줏병 10개를 던지고 달아나 유리창이 깨지고 집기 등이 망가졌다.

제천에서도 선관위소속 감시단원이 감시·단속활동을 벌이던중 모당 소속 청년당원 10여명으로 부터 단속장비를 빼앗기고 협박과 함께 집단 폭행을 당했다.

선거를 공정하게 치르려는 선관위 공권력에 이처럼 도전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기본인 질서를 해치는 비이성적인 행동이다.

당원끼리의 충돌도 볼썽 사나운 판에 일부 운동원이 선관위의 권위를 부정하고 폭행하는 것은 스스로 공정한 게임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선관위는 더이상 동네북일 수 없다.

추락한 선관위의 권위를 찾아주는 것도 후보자나 유권자 모두의 몫이다.

선관위 스스로도 권위를 회복하려는 자구노력이 필요하다.

선관위는 국가와 국민으로부터 선거에 관해 정당한 게임의 법칙을 운영할 권한을 부여받은 조직이다.

따라서 선관위는 부여받은 권한을 공정히 행사하고 탈·불법 사례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응당한 제재를 가해야 할 것이다.

선거전이 막판으로 치닫으며 혼탁양상이 심해지고 있다.

흑색선전, 흠집내기는 물론 금품살포, 향응 등이 초읽기에서 예상된다.

선관위는 최후의 일순간까지 선거전의 불법행위를 발본색원하는데 있는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반칙왕이 더이상 발붙일 틈이 없도록 감시의 눈길을 치켜 뜨자.

공명선거 구현은 비단 선관위의 역할에 국한되는게 아니라 모든 유권자의 몫이다.

새 천년의 첫 선거가 혼탁으로 얼룩져 적지않은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지만 그럴수록 선관위가 위상을 정립하고 권위를 되찾아 비뚤어진 선거 풍토를 바로 잡아나가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