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천년 첫 선거인 제16대 총선이 막을 내렸다. 비록 새로운 정치에 대한 열망을 뒤로한채 불법·혼탁상이 난무한 선거였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라도 생산적인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번 총선은 시민단체들이 부적격자에 대한 낙천·낙선운동을 벌이고 납세,병역,전과기록 공개등 후보자 검증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돼 선거혁명에 대한 기대가 어느때 보다 컸다.

그러나 선관위의 선거법 위반 적발건수가 지난 15대총선보다 4배에 달했을 만큼 불법·혼탁상이 극심했고 투표율 50%대라는 사상 최악의 기록을 세웠다. 이번 총선은 여전히 후진적인 선거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기는 했지만 우리에게 몇가지 중요한 교훈을 던져주고 있다.

먼저 기존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냉엄한 심판이다.

도내 당선자 7명중 현역의원 2명만이 어렵게 재선됐고 4명은 정치 신인들이다.

이같은 대규모 물갈이는 그동안 정치권이 보여준 당리당략적 정쟁에 유권자들이 얼마나 식상해 왔는지를 극명히 보여준 것이다.

두번째는 지역감정에 호소하는 바람몰이식 선거운동이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영호남의 지역대결구도가 재연된 가운데 도내 정당별 의석수는 한나라당이 3석을, 민주·자민련이 각각 2석을 나눠 가진데다 득표율에서는 민주당이 1위를 차지하는 절묘한 황금분할구도를 이뤄 충북에서 만큼은 유권자들의 선택이 한층 성숙해 졌음을 보여줬다. 또 하나는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다. 지난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자민련이 완패한 것은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지역경제 상황에 대한 유권자들의 준엄한 심판이라는 점에서 16대 총선 당선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리고 이번 선거전 내내 가장 큰 이슈였던 시민단체들의 낙천·낙선운동으로 도내에서도 대상자 4명중 3명이 낙선하고 전국 곳곳에서 중진급 정치인 상당수가 고배를 마시는등 혁혁한 실적을 거둠으로써 앞으로 있을 선거에서도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유권자들도 복합선거구에서 소지역주의적 투표행태를 재연했다.

후보자 검증제도나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으로 정치에 대한 혐오감이 높아졌다고는 하나 절반 가까이가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음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

이번 선거는 역대 어느 선거보다 금품수수,향응제공,흑색선전,비방행위가 많은 혼탁선거였다.

각 정당이나 출마후보자들은 이같은 극한 대결과정에서 나타난 선거후유증을 최소화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선관위나 검찰은 다시는 이땅에 당선 지상주의식 불법선거운동 행태가 재연되지 않도록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정치적 왜곡이나 한점 의혹없이 신속하고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정치인이나 유권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치권은 과거의 선거운동을 그대로 답습했고 유권자들도 출마자들에게 손을 내미는 구태를 보여줬다.

새 정치는 이러한 것들을 청산할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