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해온 태권도 공원 후보지 선정이 또다시 연기됐다.
 문화관광부는 지난 17일 최근 사회관계 장관 회의와 국정감사등 여론수렴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또한 태권도 협회등 관련 단체의 소극적 참여로 기존계획의 보완이 요구된다며 오는 2001년 2월까지 전문 용역기관에 의뢰, 종합적인 연구분석을 거쳐 부지선정등 사업에 필요한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문화관광부는 ▶부지규모및 투자규모등의 합리성 여부와, ▶사업투입 타당성과 관련, 제시된 외국관광객 1백50만명과 연간 관광수입 15억불에 대한 산출근거의 불확실,▶ 완공후 예상되는 운영비 조달대책등 유휴시설화 방지를 위한 대책의 미비, ▶후보선정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지 않은 것이 추진계획의 연기사유임을 내세웠다.

 그 결과로 태권도 성전의 후보지 선정은 내년 9월로 미뤄지게 됐다.
 이에앞서 김한길문화관광부장관은 지난달 19일 국회문화관광위 국정감사에서 태권도공원 조성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야당의원의 지적을 받고, 조성사업의 착수시기와 규모 예산조달방안 운영주체등 사업계획을 전면재검토하여 시행여부를 올해안으로 최종결정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이에따라 도내에서도 보은과 진천을 비롯 태권도공원을 위해 노력해온 전국의 24개 시군 자치단체들은 그동안 유치를 위해 쏟아 부어온 행정과 예산낭비는 물론, 이에 따른 허탈감과 후유증도 클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 성전의 당위성은 재삼 거론할 필요가 없을 만큼 이미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또한 올해 시드니 올림픽에서부터 태권도는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고, 이에따라 각국의 올림픽위원회는 태권도를 정식 산하단체로 인정, 예산을 지원하며, 그리스 아테네 올림픽의 참가를 목표로 선수들의 양성을 서두르고 있다.
 이같은 흐름으로 볼때 세계 각국은 태권도의 종주국 지도자를 서로 초청하려 할것이고, 태권도의 본산지인 한국을 방문하려는 물결도 급물을 탈 것으로 보고있다.
 반면 중국의 소림사처럼 무엇 하나 내세울 것이 없는 상태에서 이들을 맞이해야 한다고 볼때 태권도 성전의 추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러나 저간의 사정을 보면 정부는 급할수록 돌아간다는 여유있는 자세가 아니라 스스로도 지자체간의 치열한 로비로 후유증이 심각해 전면 재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제 내년 9월이면 다시 본격적인 정치의 계절이 시작된다.
 특히 2002년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상태라면 후보지 선정의 어려움이 더하면 더했지 덜할수는 없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태권도 성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태권도 공원관람객 변화추이및 예상수익금 세부 예측 분석, 투자비 산출과 관련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유도등 나름대로 할 일이 많겠지만 정치적 논리나 로비를 초월, 투명한 심사를 통해 적격지를 선정한다면 후유증은 최소화될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