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은 辛巳년 즉 뱀띠해다.뱀에 얽힌 이야기가 각 나라마다 각양 각색이다.뱀은 무덤가에 잘 나타나므로 죽은 자의 화신이라 믿고 복을 받기 위해 뱀을 잘 대접하는 풍습이 있다.반투족과 줄루족은 조상무덤가에 뱀이 보이면 「나의 아버지」라고 부르고 집 근처에 나타나면 「아버지가 오셨다」고?말하면서 함께 산다. 뱀은 남근을 상징하기도 하다.

Apollo 신전에는 불임 여인이 아이를 임신하기 위해 뱀으로 젖가슴과 음부에 비비는 의식이 있다.키와이 파푸아인들은 뱀이 여인의 음부에 들어가면 임신이 된다고 믿고 있으며, 호주의 볼체아지방에서는 여인들의 뱀 춤이 있는데 발기된 남근처럼 큰 뱀과 성교하는 의식을 지낸다.뱀은 또 악령과 교통하고 예언의 지혜를 갖고 있는 동물로 알려진다.켸냐, 통가, 그리스 등에서는 뱀의 조각이 있는 곳에서 점을 보거나 예언을 한다.뱀에 관한 해몽법을 보면 뱀에 대한 느낌이 더욱 잘 반영된다.

우리나라의 해몽법에는 뱀이 집안에 들어오는 꿈, 몸에 붙는 꼼, 뱀을 죽이는 꿈 등은 부귀해질 징조로 보고, 뱀에게 쫓기는 꿈, 뱀이 많이 모여 있는 꿈 등은 재산을 잃거나 괴로운 일이 생길 징조로 본다.금기어에서는 뱀에 관한 연상이 더욱 복잡 다단하다.「뱀 구멍에 여자가 오줌을 누면 뱀을 낳는다」라는 성적인 것 부터 「뱀이 앞길을 가면 재수 없다」는 말과 「뱀이 앞길을 가면 재수 있다」는 등 서로 상반된 해석을 하기도 한다.한편 정신분석학에서 뱀은 성기의 상징, 원죄, 간교의 상징, 재탄생, 생명, 영생의 상징 등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