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이 10일 민주당 장재식의원의 전격적인 추가 입당에 따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소속의원 20명의 날인을 받아 국회사무처에 교섭단체 등록을 마쳤다.
 자민련의 교섭단체 등록은 그야말로 전광석화와 같은 작전을 방불케 했다.
 자민련은 구랍 의원 임대라는 사상 유례없는 정치해프닝을 벌이고도 강창희 부총재의 반발에 부딪쳐 교섭단체의 등록에 실패했다.
 그리고 이번에 다시 국민적 비난을 무릅쓰고 민주당으로부터 추가 입당을 받아 교섭단체 등록이라는 당의 한을 푼 것이다.
 이로써 자민련은 국고보조금 연간 30여억원 추가와 국회 직원 11명, 그리고 의사당 내 사무실등을 둘수 있게 됐다.
 우리는 국고보조금에 눈이 멀어 자충수와 무리수를 밥먹듯 해온 자민련 지도부를 바라보며 일말의 애처로움을 지울길 없다.
 정당(政黨)은 말그대로 정치상의 이념이나 이상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모여 정권을 획득하기 위해 모인 단체를 말한다.
 그렇다면 자민련도 마땅히 당이 추구하는 이상과 이념이 있어야 한다.

 체질과 이상, 이념이 다른 남의 당 의원을 꿔다가, 괴뢰정당 소리까지 들어가며 교섭단체로 등록코자 올바른 길을, 멀고도 험한 길이지만 순리를 따르겠다는 자당 부총재까지 제명하는 일이 과연 정당정치이고 정도의 정치라고 할수 있겠는가.
 비록 제명은 됐지만 강의원의 행동은 오히려 국민적 공감을 받고 있고, 많은 시민단체들도 이적파동을 보며 반민주적 발상이라며 자민련 지도부를 일제히 비난하고 있다.
 결국 지도부의 강 의원 제명은 국민적 비판과 함께 자민련 소속 대전 중구의회 의원들과 일부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집단 탈당 움직임마저 양산하면서 내부적인 동요마저 불러 일으키고 있다.
 충청권을 기반으로 탄생했던 자민련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한때 일정지분을 받고 공동정부를 운영해 왔다.
 자민련은 그러나 이후 민주당과 갈라선뒤 총선당시 그들 스스로 DJP연합은 끝났다며 야당임을 자처하기도 했다.
 지난 총선에서 자민련이 17석밖에 못건진 것은 분명 국민적 심판이었다.

 그런데 총선이 지난 지금 그들은 정국안정을 위해 DJP복원이 시급하다며 정반대의 주장을 펴고 있다.
 그리고 허무맹랑한 수법으로 교섭단체 등록을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여야의 경색만 심화시키고 있다.
 자민련이 살아남는 길은 교섭단체의 등록이 아니다.
 자민련의 의석이 무려 50석에서 17석으로 줄어든 것은 국민이 인정하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 나라는 국민적 요구였음을 직시해야 한다.
 그것은 자민련이 보수노선을 되찾고 본연의 역할을 하라는 충고이기도 하다.
 국민들은 21세기를 맞아 새 비전을 제시하며, 양보와 타협을 통해 정국을 이끌어 나갈 책임있는 정당의 자세를 원하고 있다.
 구태의 정치, 힘으로 몰아붙이는 정치, 술수의 정치는 총체적 난국을 더욱 꼬이게 할뿐이다.
 자민련은 이제부터라도 현실을 직시하고 진정 국민이 바라는 정치, 정도 정치의 길을 걸어 줄것을재삼 촉구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