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우수성과 역사성 고려

서산 한우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 서산한우와 당진 면천두견주가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의 만찬상에 오른다.

면천두견주는 당진지역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제86-2호로도 지정될 만큼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설화 속 면천두견주는 복지겸 장군의 딸 영랑의 효심이 깃들어 있다. 면천에 살고 있던 복지겸 장군이 와병 중 백약이 무효해 그의 어린 딸 영랑이 아미산에 올라 백일기도를 드리던 중 백 일 째 되던 날 나타난 신선의 말에 따라 두견주를 빚어 100일 후에 마시게 하고 은행나무를 심었더니 장군의 병이 거짓말처럼 치유됐다는 것.

이 설화에 함께 나오는 은행나무가 지금의 옛 면천초등학교 터에 자리 잡고 있는 국가천연기념물 제551호 면천은행나무다.
 

면천두견주

 

남북정상회담 만찬주 선정에 앞서 면천두견주는 이미 지난 2014년에 전국적인 유명세를 탄 바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당진 솔뫼성지를 방문했던 2014년 8월 15일 천주교 아시아청년대회의 사제단 만찬주로 쓰인 술이 바로 면천두견주다.

당진시에서는 교황 방문의 감사의 뜻을 담아 같은 해 11월 촛대와 두견주를 교황에게 선물하기도 했으며, 지난해에는 2021년 예정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위해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했던 방문단이 기념품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서산한우는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키우고 도축장과 가공장과 및 판매장에서 철저히 품질을 관리한 1등급 이상의 고급육만을 엄선해 생산되는 명품브랜드이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도 지난 2014년 서산 방문 당시 서산한우로 만든 등심구이를 맛보기도 했다.

특히 고(故) 정주영 회장은 지난 1998년 서산목장에서 키운 소떼를 몰고 북한을 방문한 사실도 있다.

청와대에서는 이러한 서산한우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고려해 남북정상회담의 만찬메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