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역전쟁' 신축 흥덕구청사]
하. 기술·자본력 준비된 업체가 시공해야

흥덕구청사 최종설계안 조감도 /청주시 제공
흥덕구청사 최종설계안 조감도 /청주시 제공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신(新)흥덕구청사 신축을 둘러싼 업역간 다툼이 현실화됐다. 일반 건설협회는 '통합발주'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기계설비건설협회는 공정 '분리발주'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공동도급(컨소시엄) 방식으로 입찰을 진행, 시공력과 자본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소규모 지역업체가 낙찰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돼 청사 신축사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 청주시 상당구청 신축공사 현장소장인 A씨가 1층 현장 사무실에 숨져 있는 것을 청소 직원이 지난해 12월 22일 오전 6시께 발견해 경찰에 신고 했다.

지난 3월 입주한 상당구청 청사는 지하 1층 지상 5층으로 1만9천594㎡로 총 공사비 403억3천600만원이 투입됐으며, 1차 준공시기는 지난해 11월 7일 이었다. 

시는 공정대로 올해 1~2월까지 시험가동을 완료한 후 3월 신 상당구청사로 입주했다. 

그러나 현장 사정이 여의치 않아 1달 연장된 지난해 12월 7일을 준공기한으로 잡았으나 조달 물품이 제때 납기되지 않아 지난해 12월 18일로 다시 연기, 29일 준공했다.

상당구청 공기가 지연된 원인은 지난해 7월 16일 청주지역 집중호우와 7월 31일로 납품완료 하기로 예정돼 있는 관급 공사 물품이 제때 공급되지 않아 모든 공정이 순차적으로 연기됐다.

이 때문에 조기 준공도 바라보고 있던 시공사는 모든 공사 (전기·소방·통신·기계)의 공기가 늘어지면 현장 사정은 더욱 악화됐다.

특히 중국발 사드 여파로 대리석 관급물품의 납품이 지연되면서 관련 공정까지 순연돼 적자가 불보듯 뻔했다. 준공을 맞추지 못하면 하루 1천만원에 달하는 지체 보상금까지 물어야 했다.

숨진 A씨는 늘어진 공기에 대해 고충을 여러번 토로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하도업체들에게 금전적으로 많은 압박감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역 건설업계가 업체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업체 참여를 주장하고 있지만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청사 신축사업은 대형업체에서 맡아 시공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지역업체의 경우 '실행소장(현장에 따라 채용하는 임시 소장)'을 채용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기술력 저하와 시공경험이 없어 건실시공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윤광 공공시설과장은 "상당구청사 시공에서 알 수 있듯이 자본력과 시공력이 준비 안된 상태에서 대규모 공사를 수행하다 보니 유동성 위기에 봉착하면 공사지연 등이 우려된다"며 "앞으로 계획된 흥덕구청사와 통합 시청사의 경우도 이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흥덕구 신청사가 오는 2020년 개청한다. 신 청사는 강내면 사인리의 공공청사 용지 3만1천62㎡에 현 대농 임시청사(6천216.9㎡)의 2.5배 규모인 지상 6층 연면적 1만6천174㎡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541억원이다. 시는 오는 8월 신 청사를 착공해 2020년 상반기 준공할 방침이다.

지상에는 300대의 차량을 세울 수 있는 주차장과 북카페, 모자(母子)휴게실, 수유실, 어린이집도 들어선다. 농구·배구·배드민턴 등의 생활체육 활동도 가능하며 소규모 공연이 가능한 280석 규모의 공연장, 소로리 볍씨와 직지를 테마로 한 야외정원이 조성된다. 녹색 구청 구현 차원에서 신재생 에너지 공급 비율도 법적 기준(21%)보다 6% 이상 높이 설정됐다.

김진원 청사건립팀장은 "흥덕구 신 청사의 공간 배치는 시민과의 소통, 업무 효율의 증대, 통합의 상징성에 맞춰졌다"며 "흥덕구를 대표하는 고품질의 청사가 건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