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정부정책이든 그것이 추진될때는 계획 입안 단계부터 신중해야 한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우리는 과거 정권에서 국방부의 무기도입 사건이나 경부고속전철사업 등 그 선례로 볼때 왜 사업이 무리하게 추진 됐으며,또 예산계정의 잘못으로 추가로 예산이 소요된 경우를 익히 잘 알고 있다.
 이는 그만큼 국민들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반증이자 정부정책의 신뢰성 상실을 의미한다.
 충북을 비롯,대전ㆍ강원 등 450만 시ㆍ도민들과 호남고속철도 오송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이상록)가 요즘 분개해 하고 있다.
 이유인즉 지난달 23일 건교부가 당초 이들이 「믿을 수 없다」며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을 선정해 달라고 요구했음에도 불구,건교부가 또다시 교통개발연구원을 재용역기관으로 선정했기 때문이다.
 더욱 이들이 분개해 하는 것은 건교부가 이미 수차례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에 의뢰 하겠다』고 약속 했다는 점이다.
 국토의 대동맥 역할을 맡게 될 호남고속철도사업은 그것이 현정권의 대선 공약사업이기 전에 지역의 불균형을 해소하고,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중차대한 사업이기에 노선결정 과정부터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하며 또한 어느 광역자치단체이든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용역은 이미 지난 94년부터 99년까지 건교부에서 30억원을 들여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용역을 수행했으나,이들 자치단체와 전문가들로부터 타당성과 신뢰성이 없다고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정부의 용역기관 재선정은 어떤 이유를 들어도 납득키 어렵다.
 정부는 국가백년대계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관에 이 사업 용역을 맡기고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