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은천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자료 사진 / 뉴시스
자료 사진 / 뉴시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옆집 아무개가 주식이 대박 나서 인생을 역전했다는 이야기에 배가 아팠던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왜 아무개는 투자에 성공하고 길게는 수십 년간 투자하는 우리는 투자에서 실패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로또를 사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투자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로또를 구매할 때 어떤 특별한 방식을 갖고 숫자를 체크하는가? 그렇지 않다. 물론 최근 로또 당첨 번호를 통계 툴(Tool)을 활용하여 일정한 범위 안으로 추리긴 하지만 사실 가능성은 크게 높지 않다. 로또는 뾰족한 해답이 없지만 주식 투자는 다르다. 주식에서 성공하기 위해 3가지를 안다면 적어도 쪽박은 차지 않을 수 있다.

첫째, 시황을 파악하라. 주식을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재 주식 시장이 어떤 흐름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욕 시장이 폭락하면 대외적인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국내 시장은 다음 거래일에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또한 IS 테러 등 지정학적 리스크 역시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이는 투자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뿐만 아니라 개별적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역시 파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블록체인 기술인 '비트코인'이 이슈화된다면 이와 관련된 종목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둘째,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라.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 공부해야 할 많은 것들 것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은 반드시 공부를 해야 한다. 자동차의 예로 설명을 해보겠다. 우리가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즉, 운전면허증이 없는 상황에서 운전을 한다면 운전 자체를 못하는 것이 아니지만 대부분 대형 사고로 그 끝은 좋지 않다.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우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본다. 신호에 체계, 중대 법 등 거시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것, 즉 큰 흐름의 뼈대를 잡는 것이 '기본적 분석'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운전을 진행하며 신호등을 경험하고 각각의 다른 움직임을 바라보는 것이 '기술적인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은천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셋째, 기다림에 익숙해져라.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며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 중 하나가 본인이 매수하면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고 매도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다. 물론 이 이유는 위의 2가지를 전혀 준비하지 않고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다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기다리지 못하는 이유는 '불확실성' 때문이다. 미래에 주가가 상승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위험의 폭을 줄이고 싶고 매도를 하게 되는 것이다.

투자라는 것은 '일정한 기간 동안 재화를 투자하여 목표한 수익을 끌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여러분이 경제분석, 산업분석, 기업 분석 등을 통해 근거 있는 투자를 진행하고, 목표 일정까지 차분히 기다린다면 그때부터 진정한 투자자로서 진정한 투자, 성공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성공적인 투자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