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사안임에도 남북관계 따라 선거판에 등장
충북 미래전략이 아닌 후보 선거전략으로 다뤄져
이장섭 정무부지사, 국가계획 반영에 호기 강조
박경국 후보 "이시종 지사 발표했는데" 관권개입 주장

이장섭 충북도정무부지사가 3일 충북도청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송휘헌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 충북지사 선거전에 '강호축 개발' 논란이 일고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진화에 나서자 야당 후보들이 '관권개입'이라며 성토하는 등 또다른 시비거리가 되고 있다. 하지만 '강호축 개발'이 아직 구체적인 실체도 없는 의제 수준의 구상단계로, 앞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사안인데도, 지사후보들이 '선거공약' 공방을 펼치는 등 헛심을 쏟고 있다.
 
특히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충북이 빠졌다는 주장에서 시작된 이번 논란은 남북화해·협력시대를 대비한 충북의 미래전략보다는 '남북관계 이슈'를 통해 두각을 나타내려는 후보의 선거전략에서 불거졌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3일 강호축 구상을 주도한 충북도가 최근의 논란과 관련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충북선철도 고속화 반영의 호기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와관련된 논란의 진화에 나섰다.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경제성 분석보다는 개발효과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며, 국가균형발전과 남북교류협력의 관점에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경제지도 H벨트와 연계되는 X축(강호축) 타당성 제고와 논리 개발을 위해 균형발전 측면의 남북평화통일 축 논리를 보강하고 있다"며 "중앙부처 방문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해 이를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강호축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벨트)과 대립되는 개념이 아닌 상호 보완·발전적인 관계로 국가계획 반영의 호기가 될 수 있다"며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충북도의 설명에 대해 박경국 자유한국당 후보는 "(선거에 나선) 이시종 지사가 어제 발표했는데 정무부지사가 재차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관권선거가 아니냐'고 주장했다.
 
정무부지사 간담회 직후 기자회견을 가진 박 후보는 전날에 이어 사업추진의 효율성과 효과면에서 강호축 대신 제2경부고속도로 원안 추진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상단계에 있는 강호축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빠져 있다"며 "기왕에 일이 진행됐으나 우리가 제대로 못지킨 제2경부고속도로 원안대로 구리, 파주를 거쳐 개성을 가는 한반도 평화고속도로를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박 후보는 이어 "고속철도는 승객위주로 고속도로와 전철은 파급효과가 크게 다르다"며 "지역에 미치는 효과가 평화고속도로가 더 크냐, X축 효과가 더 크냐는 것은 전문가들은 금방 알수 있다"고 고속도로 주장을 거듭 내세웠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되자 '충북패싱'을 가장 먼저 거론한 신용한 바른미래당 후보는 "청주공항과 오송KTX 등 잘 갖춰진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 충북패싱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청주공항이 남북교류 중심축이 되는 한반도 하늘평화길을 열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한반도 신경제지도 H벨트에 충북은 빠졌다는 것은 '강호축'이 통일의 가치를 담을 5차 국토개발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라며 강호축 주장을 거듭 비판했다.
 
이어 "실효성 등을 볼때 강호축이 과연 시대흐름을 반영한 충북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개발안인지 의문이 든다"며 "이번 '충북패싱'은 통일시대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