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국내 최초의 연구용 원자로 '트리가 마크' 해체 폐기물 다량이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 "분노와 충격을 감출 수 없다"며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규탄했다.

30km연대는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울 공릉동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용 원자로 '트리가 마크'의 해체 폐기물(납 75t, 납 벽돌 9t, 전선 1t, 냉각수 39드럼 등) 중 다량(전선과 납 벽돌, 냉각수 2드럼 포함)이 중간에서 사라졌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30km연대에 따르면 트리가 마크는 1995년에 가동을 멈춘 뒤 지난 20여년 간 해체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 이 과정에서 나온 다량의 방사성 폐기물은 규정과 절차에 따라 원자력연과 경주 방폐장으로 옮겨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 방폐물들이 감쪽같이 사라진 것을 아무도 몰랐고 이런 의혹이 원자력연 자체 혹은 원안위 조사로 제기된 게 아니라 외부로부터 시작돼 이제야 조사 중이라는데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피폭 위험이 있는 방사성 폐기물 관리가 이렇게 허술할 수 있냐"고 따졌다.

이어 "보도대로 납, 납 벽돌, 냉각수를 담았던 드럼 2개 등 각종 방사성 폐기물 상당량이 분실 혹은 무단 처리, 고철로 유통됐다면 사태는 매우 심각해진다"며 "방사성 오염 폐기물 반출 과정에서 당연히 있어야 할 방사선량률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의문을 표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 폐기물이 고철로 업체에 팔려 나갔다면 재활용 됐을 가능성도 충분하다"며 "이러한 상황이 현실로 확인된다면 그 피해 정도와 범위를 측정할 수 없으며, 어떻게 책임질 수 있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이번 방사성 폐기물 유출 사고가 공릉동 원자로에만 국한되길 바라지만 근본적인 책임이 원자력연구원과 원안위에 있음을 밝힌다"며 "핵재처리실험 관련 연구개발은 이번 의혹이 밝혀질 때까지 전면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