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가 수돗물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했다. 수돗물 품질보고서 전단지 /제천시 제공
제천시가 수돗물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했다. 수돗물 품질보고서 전단지 /제천시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가 시민이 마시는 상수도 수돗물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했다.

수돗물 품질보고서에는 전년도 수돗물 수질검사 평균과 최댓값, 수돗물 생산공급 과정, 원수 수질 정보, 수질초과 시 조치사항 및 수돗물 음용방법이 수록돼 있다.

시는 한강수계 상류지점인 송학면에 장곡취수장을 설치해 대부분 1급수를 유지하는 양질의 수원을 확보하고 있다.

원수를 이용해 생산된 정수 수돗물은 59개 항목에 대한 철저한 수질검사를 거쳐 먹는물 수질기준 '적합' 판정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고품질 수돗물 생산을 위해 정부에서 정하고 있는 수질기준(60항목)에 감시항목(26항목)을 추가해 총 86항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시는 이번에 발간된 수돗물 품질보고서 전단지(2만8천장)와 책자(1천권)를 수돗물 수용가와 읍면동에 배부 할 계획이다.

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제천시는 2007년부터 환경부로 부터 먹는물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운영되는 만큼 원수에서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