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청주시장 후보 제멋대로 '확정→경선' 여반장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논란 많은 민주당도 도마위

6·13지방선거가 28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들의 대결구도가 확정되고 있는 가운데 15일 청주시 상당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투표함에 선거구 등 표식을 붙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지방선거의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당마다 공천과 관련 잡음과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이같은 공천 잡음은 선거이전부터 지원자가 대거 몰린 더불어민주당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기초단체장 자리를 놓고 말썽이 빚어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청주시장 후보로 확정됐던 임헌경 예비후보(전 충북도의원)는 중앙당이 경선으로 번복하자 15일 탈당과 함께 후보직을 사퇴했다.

임 전 의원은 이날 "중앙당 공관위와 최고위에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 단수 공천한 후보를 정치적 판단에 의해 공천을 번복하는 것은 공당의 올바른 처사가 아니다"라며 "저에 대한 중대한 결함이 전혀 없음에도 재심으로 후보자 선출을 번복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9일 바른미래 중앙당은 임 전 의원을 청주시장 단수후보로 공천했으나 경쟁자였던 신언관 전 도당위원장의 재심요구가 받아들여지면서 경선으로 공천이 번복됐다.

이에 임 전 의원은 "경선을 주장할때는 아무 말도 없다가 선거가 한달도 남지 않았는데 경선을 하겠다는 것은 (출마자)모두 죽는 일"이라며 "정당한 공천을 낙천자가 사천으로 매도한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결국 그는 중앙당의 무원칙적인 공천 과정에 대한 불복의사를 탈당으로 드러낸 것인데 공천 탈당 사례는 앞서 한국당의 기초단체장 공천에서 잇따라 발생하기도 했다.

충주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이언구 충북도의원이 지난 3월 20일에, 다음날 괴산군수에 출마하는 임회무 전 도의원이, 옥천군수 3선도전을 노렸던 김영만 군수가 4월 4일에, 단양군수에 출전한 엄재창 전 도의원이 4월 18일에 각각 공천과 관련해 한국당을 탈당했다. 김 군수는 공천을 배제하려했던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에 맞서 차기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도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공천과 관련된 잡음이 가장 큰 정당은 민주당으로 도당의 눈치보기가 더해져 논란거리를 양산하는 등 여진이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제천시의원 공천과 관련, 한 신청자의 불출마로 도당에서 재공모를 통해 새로운 인물을 공천하자 낙천자들이 재심을 요구하는 등 시끄러운 상황을 연출했다. 또한 청주시의원 공천에서는 이웃 선거구에 나선 예비후보를 도당에서 재공모로 특정 선거구에 공천하자 다른 예비후보들이 반발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잡음을 살펴보면 청주시장 후보 공천을 놓고 도당에서 시간끌기로 버티자 유력후보가 스스로 중도포기하는 일까지 벌이졌고, 충주시장과 제천시장 공천은 무원칙의 전형을 보여주는 사례로 남게됐다. 이런 가운데 기초의원까지 공천잡음이 생기면서 당사자들의 반발 등 당내 분란은 물론 유권자들의 정치혐오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처럼 여야 정당들의 공천잡음이 끊이질 않자 충북 시민사회단체들도 일제히 공천과정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기도 했다.

충북경실련은 지난 14일 한국당 복당 등 정당공천과 관련된 성명을 발표하면서 "민주당 충북도당의 공천잡음은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미투논란으로 인한 '갈팡질팡 공천'을 지적한 뒤 '논공행상(論功行賞), 사천(私薦) 전락' 등의 표현을 써가며 "내부알력다툼이 폭로되고 있고 기이한 공천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날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공천을 남발하고 있다"며 무분별하고 무원칙적인 공천을 비난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또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인사들에게 공천을 준 것에 대해 정당공천의 제도적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