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그래서 요즘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건강이 행복의 가장 큰 조건이라고 누구나 말한다.
 오늘날 사회가 급속히 산업화·자동화됨에 따라 운동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때를 맞춰 충북도는 올해 5억원을 들여 청주,충주,제천 등 3개 시 지역에 위치한 1백48개 초·중·고교 운동장에 조도가 높은 나트륨 등 4개씩을 설치,야간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주민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는 도민들에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도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내에는 공설운동장 등 체육시설이 있다고는 하나 거의가 체육선수 등 일부층에서 이용하는 정도이고 대부분의 주민들은 인근 학교운동장을 이용하여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일부 학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교가 열악한 재정 등으로 조명등을 설치하지 않아 새벽이나 야간 등에 운동을 하는 주민들이 안전사고 위험 등으로 체육활동에 큰 불편을 겪어왔으나 충북의 이번 조명등 설치사업으로 운동환경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학교운동장 조명등 설치사업이 농촌지역을 제외하고 청주,충주,제천 등 3개 시 지역에만 국한되어 도시지역에 비해 열악한 체육환경에 있는 농촌지역을 너무 소홀히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 도내에는 도시나 농촌을 막론하고 이른 새벽이나 저녁 등에 학교운동장이나 강변 등지에서 테니스를 비롯하여 조기축구,달리기 등 자신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같은 체육인구 증가는 종전까지 농촌지역은 체육과 거리가 먼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요즘 농촌주민들도 예전과는 달리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여행이나 체육 등 취미생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국민들이 절반정도가 건강관리의 방법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으며 체육활동의 가치에 대해서는 건강과 체력증진,스트레스 해소,정신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체육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향후 빠른 시일 내에 생활체육이 선진국 수준에 근접해 뿌리를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더욱이 정부가 올해 추진 예정인 주 5일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 생활체육인구는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체육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번 충북도의 학교운동장 조명등 설치사업이 도시 위주로 추진되고 있어 농촌주민들을 홀대한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이제는 도시나 농촌이나 모든 주민들이 똑같이 행복할 권리가 있다.추경 등을 통해 농촌지역 학교에도 조명등 설치사업이 실시될 수 있도록 예산지원 등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