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령산 도립공원 추진'놓고 찬반 격화
한국당 "불이익 많아 투쟁 저지
민주당 "걱정말라" 관광 활성화

괴산 연풍면 조령산 도립공원 지정을 공약한 이차영 민주당 괴산군수 후보가 유세를 하고 잇다.
자유한국당 후보들이 8일 괴산시장에서 합동유세를 갖고 조령산 도립공원을 지정하겠다는 민주당 공약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이차영(56·더불어민주당) 괴산군수 후보의 공약인 '괴산 연풍면 조령산 일대에 도립공원 지정'을 놓고 연일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후보 전원은 지난 8일 괴산시장 앞에서 합동유세를 갖고 '조령산 도립공원을 지정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합동 유세에서 "도립공원이 지정되면 일체의 개발행위가 중지되고 주택 신축 및 증개축 등 일제의 건축행위가 제한을 받게 된다"며 "이런 공약을 주장하는 여당을 규탄하며 도립공원 지정 저지 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유세에는 박경국 도지사 후보와 박덕흠 지역구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송인헌 괴산군수 후보를 비롯한 도의원, 군의원 후보 전원이 참석했다. 또한 이날 유세에는 조령산이 소재한 연풍면 주민대표 10여명도 참석, "도립공원 지정을 결사저지하겠다"고 주장했으며 장터를 찾은 200여명의 군민들이 모여 성황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차영(56·더불어민주당) 괴산군수 후보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연풍면 조령산 일대에 도립공원이 지정돼도 현지 주민들의 사유재산권 침해는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도립공원 예정지의 80% 이상이 국공유지이며, 마을, 농경지 등은 제외될 예정이어서 사유재산권 제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또 "도립공원을 중부내륙철도의 연풍역세권, 수옥정관광지 등과 연계되는 관광지로 개발할 경우 연풍 지역은 물론 인근 다른 지역들까지 관광산업과 상권 활성화로 이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도립공원으로 지정될 경우 국가, 충북도 등의 예산으로 정비·편의시설·홍보가 이뤄질 것"이라며 "전국 도 가운데 충청북도에만 없는 도립공원을 이시종 도지사 후보와 자신이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