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말 해외 매각이 무산된 하이닉스반도체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지난 1999년 엘지반도체와 빅딜한 현대전자가 지금의 하이닉스반도체이며 도내에서는 가장 큰 기업이기 때문에 하이닉스반도체의 문제가 도민들은 물론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독자생존을 모색하고 있는 하이닉스반도체 청주공장의 노조가 지방선거를 맞아 지지정당 및 후보자를 선택하여 발표 하겠다며 정치참여를 선언하고 나서 더욱 정치권의 쟁점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따라 각 정당은 물론 도지사 후보들이 다른 쟁점에는 서로 인신공격이나 혼탁 과열 선거운동으로 치닫고 있으나 유독 하이닉스반도체에 대한 해법은 서로가 똑같이 특별한 대안도 없이 「독자생존」를 내세우고 있어 정치적인 논리로만 접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하이닉스반도체 청주공장 노조는 지난 4일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협의를 한뒤 주말이나 내주초쯤 지지후보 및 정당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특히 하이닉스반도체의 독자생존을 돕는 정당이나 후보에게 정치자금을 지원하고 공개적인 지지운동을 하겠다고 나서 정치권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아울러 하이닉스반도체 청주공장의 노조 및 임직원들은 현재 직원이 7천여명에 이르며 협력 납품업체 등과 연대하고 이들의 가족등을 포함하면 5만여명이 되며 이들이 배가운동을 벌이면 10만여 표에 까지 이를 수 있어 후보자들의 당락과 지지정당의 선택에 막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정치권을 압박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에 한나라당은 물론 민주당과 자민련등 각 정당들의 지도부나 후보자들이 앞다투어 하이닉스반도체 청주공장을 방문하고 『정부의 하이닉스반도체 해외매각에 원칙적으로 반대하고 당 차원의 하이닉스 살리기에 나서겠다』며 하이닉스반도체 노조원들의 표낚기에 안달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하이닉스반도체에 대한 각 정당들과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독자생존의 원칙」주장은 구체적인 대안도 없이 「표심」을 잡기 위한 구호에 그치고 있을 뿐이며 이는 앞으로 하이닉스반도체 처리 방향에 혼선만을 가져올 것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한달 전만 해도 하이닉스반도체의 국내외 매각을 재추진 하겠다던 정부나 채권단이 지방선거를 의식하여 뚜렷한 방침을 밝히지 않고 있는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지난 4일 주식시장에서 하이닉스 주가가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져 5백30원으로 거래를 마친것도 하이닉스반도체에 대한 정부나 채권단의 처리방침이 불투명하고 정치적 논리가 앞서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하이닉스의 독자생존이나 해외 매각은 각각 나름대로의 근거나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하이닉스반도체의 처리는 시간이 갈수록 소요비용이 커진다는 것이다. 또한 선거가 끝난 후에는 어느 정당이나 정치인들 누구도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선거를 맞아 기업의 생사문제가 정쟁의 볼모가 되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