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소방본부 구조구급과장 등 배치

23일 유가족 대표회의를 위해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상민 제천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대원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신동빈
23일 유가족 대표회의를 위해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상민 제천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대원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연현철 기자]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직위해제됐던 충북 소방간부 2명이 복직되면서 차별 인사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충북도 소방본부는 이상민 전 제천소방서장과 김익수 전 119상황실장 등 2명을 각각 도 소방본부 구조구급과장, 대응예방과장으로 인사 발령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징계 요구로 직위해제됐던 이 전 서장과 김 전 실장이 도내 화재 및 구조 전반에 관한 사항을 책임지는 도 소방본부 과장직으로 복귀돼 오히려 요직으로 인사를 단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도 소방본부는 함께 직위 해제됐던 김종희 전 제천소방서 지휘조사팀장 등을 제외한 과장급(소방정)에 대한 인사발령만 시행해 간부급 차별 인사에 대한 비판마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월 소방합동조사단은 최종 조사 결과 보고 발표를 통해 적절한 상황 판단으로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지시를 내렸어야 할 현장 지휘관들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도 결과 보고를 통해 소방 지휘관들이 2층에 구조요청자들이 있음을 보고받았음에도 현장 상황 파악과 전파, 피해자 구조 지시 등 최소한의 기본적 조치도 소홀히 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도 소방본부는 해당 결과 보고와 지적을 받아들여 같은달 이 전 서장과 김 전 실장 등을 직위해제 조치했다.
 

제천 화재 참사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제천 화재 참사 자료사진 /중부매일DB

그러나 지난 3월 도소방본부 징계위원회는 관련 수사가 현재 진행 중인 점 등을 들어 신중한 징계의결을 위해 법원 1심 판결시까지 징계 의결을 유보하기로 결정해 유족들의 반발을 샀다.

결국 제천화재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지난달 25일 청주지법 제천지원에 제천 화재 참사 관련 소방공무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유가족협의회는 탄원서에 "소방공무원을 포함한 제천 화재 참사에 대해 비위 혐의가 확인된 건물 관계자, 행정공무원, 감리업체 등 모두에 대해 성역 없는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한다"며 "이로써 유가족과 부상자들이 참사의 고통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일반적인 직위해제 기간인 3개월이 지났음에도 인사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해당 간부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인다"며 "직원들도 갑작스런 인사발령으로 현재 인사 등 상황 파악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21일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 불이 나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을 입는 등 총 6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