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는 보건복지부와 충북도가 21세기 우리나라의 보건의료과학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총 3천9백억원을 투입, 오는 2006년 완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 착공을 예정하고 있다.
 또한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활성화를 위하여 보건복지부와 충북도가 공동으로 오는 9월 25일부터 10월 24일까지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에서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를 개최하기로 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그동안 순조롭게 진행되어왔던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사업과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가 뒤늦게 오송단지내 편입지역 주민들이 토지 보상가가 터무니 없이 낮게 책정 되었다고 주장, 지난 12일부터 재평가를 요구하는 집단 시위를 벌이면서부터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어 이에따른 적절한 보상가가 책정 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단지내 편입지역인 청원군 강외면 쌍청리 연제리 만수리 등 주민들은 지난 6일부터 용지보상에 따른 통보를 받은 결과 평균 6만원대에 책정 됐다며 이는 인근 오창단지나 지난해 인근 토지의 보상가 및 최근 단지외 인근 야산의 거래가격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오송단지의 생존권 투쟁위 김상준 위원장은 『조상대대로 이어온 땅을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순간에 빼앗길순 없다』며 『주민 생존권을 보장하고 토지공사와 충북도는 주민 의사를 적극 반영해 달라』고 주장했다.
 또 강외면 일부주민들은 지난 18일 대책회의를 갖고 단지조성의 전면 백지화를 비롯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개최 저지활동 등을 벌이기로 했다.
 그러나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측은 이같은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6개 감정평가법인에서 공정하게 토지평가를 했기 때문에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토지수용재결신청을 결정하여 보상가의 재평가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결국 오는 9월24일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개막식에 맞춰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기공식도 함께 가질 예정이었으나 이처럼 단지내 편입지역 주민들의 토지 보상가에 대한 집단반발로 인해 기공식을 오는 10월 2일로 연기 하기에 이르렀다.
 국가사업을 추진 하면서 단지내 편입 토지에 대한 적절한 토지 보상은 당연한 것이다. 또 주민들은 원활한 국가사업의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와 충북도 및 사업시행기관은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고 나아가 인근 단지와 형평성에 맞는 적절한 보상가를 산정하고 주민들에게는 국가사업의 중요성을 설득하여 모두가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주민들의 집단반발이 계속될 경우 국가 바이오 메카로서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우수성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개최하는 오송바이오엑스포까지도 차질이 우려 되고 있다.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의 개최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이는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조성은 물론 충북이 세계적 바이오 메카로 웅비하려는 꿈이 깨지는 것이며 나아가 국가적 망신이고 주민들도 함께 피해자가 되고 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