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추진 당위성·필요성 확보
마찰 충북도와 효율적 운영방안 협의

충북도교육청이 '중부권 잡월드'의 원안 추진 당위성 확보를 위해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결과가 주목된다. 사진은 충북도교육청 건물. / 중부매일유
충북도교육청이 '중부권 잡월드'의 원안 추진 당위성 확보를 위해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결과가 주목된다. 사진은 충북도교육청 건물. / 중부매일유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중부권 잡월드'의 사업내용을 놓고 충북도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결과가 주목된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중부권 잡월드 신개념의 잡월드 설립을 위한 당위성과 필요성 확보를 위해 지난달 초 경북대 산학협력단과 3개월짜리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연구용역 방향은 잡월드 설립의 필요성과 타당성 검토, 미래 진로직업 체험시설을 갖추는 것에 대한 타당성 확보, 진로체험시설 및 창업체험교육 콘텐츠 제안, 신개념 잡월드 구축에 따른 충북도와의 효율적 운영 방안 등이다.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진로체험시설 구축 관련 설문조사를 벌이는 것도 수행 과제 중 하나다.

중부권 잡월드 건립은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충북 교육분야 공약사업으로 제안돼 선정됐다.

그러나 공약사업을 추진하는 충북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미래진로직업체험관은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냈다.

도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설계관, 직업체험관, 직업탐색관, 아웃도어스쿨 대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플라자'로 사업방향을 대폭 수정했다.

청소년 직업체험을 시작된 사업이 성인 위주의 일자리 사업으로 선회했다.

특히 중·고생 진로설계관, 직업체험관, 직업탐색관 등 청소년 직업 체험 기능이 일반인과 기업체의 구인·구직을 지원하는 일자리 창출기능으로 바뀌었다.

이에 도교육청은 사업 명칭을 중부권 일자리 플라자로 해 기존 잡월드와 차별성을 두되 대통령 공약 취지를 살려 청소년 미래직업 체험 기능을 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청권 4개 시·도 교육감도 대통령 국정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미래진로직업체험관을 사업에 적극 반영을 촉구한 바 있다.

도교육청은 미래 진로직업 체험시설 구축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제시되면 충북도와 협의, 중부권 잡월드 건립 계획에 이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방선거로 인해 충북도와 잡월드 건립을 위한 협의가 중단된 상태였는데 원안 추진을 위한 뒷받침할 근거를 확보하고, 잡월드 사업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