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도내 수재민들은 참담함을 넘어서 분노가 치밀고 있다.집중폭우로 수천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는데도 충북도와 도의회는 태풍피해 복구노력이 미흡하기 짝이없이 수해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타 시도는 신속한 지원은 물론 집행부와 도의회에서 「특별재해지역」선포 건의문을 발표하고 재해대책특위를 구성하는 등 발빠른 지원체제에 나서고 있으나 충북도와 도의회는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 경우 지난 2일 남원 등 관내 3개 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정부에 발송했고 전북도의회도 같은 날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는 한편 도의회 차원의 별도 「재해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또한 이번 폭우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강원도도 강릉을 비롯해 동해,삼척,정선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키로 하고 관련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이원종지사의 외유로 긴급지원체제가 미흡한데다 도의회 차원의 재해특위 구성 움직임도 즉각 나타나지 않고 있다.이로인해 도와 시군간 손발이 맞을리 없고 책상머리 대책이라는 것도 주민불편을 덜어주지 못하는 실정이다.한마디로 충북도정의 위기관리 능력을 의심치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따라 막대한 피해를 입은 영동군 등 도내 일부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는 현지 주민들의 여론이 높게 일고 있으나 아직껏 충북도와 도의회 등이 적절한 대책마련이 없어 타 시도는 언론지상에 예상 특별재해지역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도내 수해지역은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다.
 하루 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은 이들 지역의 수재민들은 주택은 물론 가재도구,생활필수품도 없는 상태인데다 농작물 수확도 포기한 실정에서 자비로 막대한 복구비를 감당해야 하는 어려움이 많아 정부차원의 복구비 지원확대를 위한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가 요구되고 있다.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되면 농작물 예상수확총액의 70%를 국고에서 보상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을 비롯,주택 전파시 지원금이 상향 조정되고 소규모 점포나 농축산시설,주택침수 복구비도 일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어 수재지역 주민들은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강원도 강릉을 비롯한 태풍 15호 루사의 피해 극심 지역과 지난번 집중호우로 인한 장기침수 지역인 경남 김해·합천·함안군 등을 이르면 이번 주말쯤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중앙정부 차원의 복지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김대중대통령은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장기 침수된 3개 지역과 이번 태풍 피해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하는 등 종합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하고 “관계부처는 5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심의,의결토록 하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정부의 특별재해지역 선포는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이나 충북은 이번 특별재해지역에 포함되었는지의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수해로 망연자실하고 있는 도내 수재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충북도의 빠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