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 쟁점으로 부상한 교복 자율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충북도교육청은 10일 편한 교복 도입 문제를 넘어 교복 자율화에 대한 교육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충북도교육청 건물모습. / 중부매일DB
충북도교육청 건물.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교육현안을 놓고 엇박자 행정을 보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방학 중 교사들의 당직근무 폐지'와 관련 공문을 여러 차례 보내 일선 학교의 참여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이 와중에 도교육청은 여름방학 중 방과후학교(초등돌봄교실) 참여 학생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도내 초·중·고교에 공문을 통해 지시했다. 

이에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을 살펴야할 교사들의 당직 근무 폐지를 강요하면서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하라는 공문을 동시에 보내면 어느 장단에 맞춰야할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또 방학 중 학생들의 학교활동에 따른 안전 책임을 방과후학교 강사에게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10일 '교사들의 일직성 근무를 폐지하라'는 내용을 담은 '교원 복무 관련 강조사항 안내' 공문을 각 급 학교에 시달했다. 같은 내용의 공문이 지난 6일에 또 발송돼 학교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는 도교육청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와 단체협약을 따른 조치다. '일직성 근무는 전화 받기, 문서 수신, 학교 방호와 같은 학교 관리업무를 위한 것으로 교사 본연의 업무가 아닌 만큼 강제로 출근하도록 하면 안 된다'는 전교조의 폐지요구를 도교육청이 수용했다.

통상 일선학교 교사들은 방학 중 순번을 정해 1∼2회 출근해 교내 안전과 학생 관리를 위한 '당직 근무'를 서는데, 이 같은 교사의 안전관리 책무를 없애기로 한 것이다.

도내 초·중·고교에서 이번 여름방학기간 학생들이 방과후수업 등을 듣기 위해 등교해도 담임 등 평교사는 없고 교장과 교감이 학생들을 지도·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일 '여름방학중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알림 공문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관리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공문에 따르면 여름방학 중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보호 및 관리를 위해 안전취약 분야에 대해 사전에 집중점검하고 여름방학 중 상시 점검을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세부내용 중에는 ▶방과후강사, 돌봄전담사, 관리교사 등 책임 하에 학생관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학부모와의 소통체계 마련 ▶방과후강사는 수업 후 교실에 남아있는 학생 확인 후 학교지도 ▶방과후강사는 학생들에게 교통규칙 준수 및 안전지도 후 교문 앞까지 동행 ▶학생들의 실외 활동 시 반드시 동행 지도 ▶학생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관리교사 및 학교장에게 보고, 필요한 경우 상급기관에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보고하라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또 교직원 및 방과후 강사에게 교내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활동의 적극적인 전개도 주문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24일까지 올 여름방학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에 대한 서류를 받고 있다. 지난해 도내에서 여름방학 중 방과후학교를 운영 학교 비율은 초등 80%, 중등 76%, 고등 94%로 전평균 81%를 보였다. 

일선 학교에서는 당직근무 폐지에 대해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고 있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의견 차이로 불협화음을 보이고 있다.

도내 중학교 A교장은 "충북교총이나 전교조는 교사들의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로 교사들 입장을 먼저 살필 수 있지만 교육감이나 교육청은 학교문제를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학교도 이번 여름방학에 학생 30% 이상이 방과후 수업을 듣기 위해 등교하는데 교장, 교감과 방과후강사가 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생활지도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방학 중 학교교육활동과 관련해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학교장, 교사들의 면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중학교 B교장은 "방학은 휴업을 하는 것이지 휴교가 아니므로 방학 중 근무를 폐지한 것은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그로 인한 모든 책임을 방과후 강사에게  떠넘기면 안 되고 행정실 직원 등 타 공무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야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