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책간담회 열고 현안사업 67건 지원 요청

충북도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충북미래관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연고 국회의원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지역현안사업 예산 총 67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이 2019년도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충북도는 18일 서울 영등포구 충북미래관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연고 국회의원을 초청한 가운데 정책간담회를 열고 지역현안사업 예산 총 67건(정부예산 57건, 지역현안 10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내년도 정부예산 주요사업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한 자리로,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이후삼 의원(제천·단양)이 참석했다.

또 자유한국당 정우택(청주 상당)·경대수(증평·진천·음성)·이종배 의원(충주)과 지역 연고 이현재(한국당, 보은출신)·유승희 의원(민주당, 영동출신)이 참석했고, 도에서는 이시종 지사와 장선배 도의회의장을 비롯해 실국장 등 20여명이 함께했다.

도가 정부 각 부처에 요구한 내년도 충북 관련 정부 예산은 모두 6조889억원이지만 부처에서 반영돼 기획재정부로 넘겨진 예산은 5조6천382억원으로, 도는 이날 부처 감액 예산의 부활을 지역 정치권에 건의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강호축 구축 기반), 중부내륙선 철도(제2의 경부선 역할 수행), 중부고속도로 확장(중부권 경제성장의 대동맥 역할) 등 부처에서 미반영됐거나 감액된 사업에 대해 기재부 심의(1차 6월, 2차 7월, 3차 8월)시 반영과 국회 증액(국회심의 11월)을 요청한 것이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미반영된 주요사업은 대부분 충북뿐만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국회의원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지사는 특히 "그간 (충북 등은) 경부축 중심의 국가정책으로 각종 개발계획에서 소외돼왔으나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강호축'은 충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이끌 새로운 국가발전 아젠다"라며 "(강호축 개발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등 이날 간담회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민선 7기 충북도정은 2020년까지 전국대비 충북경제 비중 4%, 1인당 GRDP 4만 불 달성, 2028년 5%, 5만불 시대 도전을 목표로 삼고 도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원과 인프라가 부족한 충북의 여건이지만 정부예산 확보와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이날 간담회에는 국회 주요 상임위인 국토교통위 한국당 간사와 충북 유일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 위원인 박덕흠 의원만이 불참해 아쉬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