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보건소, 폭염 속 노인보호 '구슬땀'
제천시보건소, 폭염 속 노인보호 '구슬땀'
  • 서병철 기자
  • 승인 2018.07.1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보건소가 고령자 및 만성 질환자를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건강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건강관리 교육 모습/제천시 제공
제천시 보건소가 고령자 및 만성 질환자를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건강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건강관리 교육 모습/제천시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 보건소(소장 조종휘)가 고령자 및 만성 질환자를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건강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와 지소, 진료소 담당자가 취약가정과 관내 경로당을 방문, 혈압과 혈당검사 등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건강수칙을 교육하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 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자주마시기, 더운시간대 휴식하기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해야 한다.

폭염 주의보 및 경보가 발령되면 가능한 위험시간대(12시~오후 5시) 활동을 줄이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일사병, 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