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청사·시내버스 준공영제 등 현안 추진 '지지부진'
청주TP 수변경관지구 조성 민원인 집회·시위도 여전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일부 현안 사업이 여전히 지지부진한 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 본관 존치여부 아직까지 결정 못해

먼저 통합 청주시청사 건립과 관련해 현 시청 본관 건물의 존치 여부를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 건물은 지난해 11월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 공모전에 당선됐다.

시민단체는 보존을 강하게 요구했고 존치와 철거를 둘러싼 찬반 논쟁은 가열됐다. 이후 문화재청도 존치·보존을 시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서 보존에 무게를 둔 한범덕 청주시장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담당 부서는 의견 수렴 방식도 정하지 못하고 한 달이 넘게 논의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축 전문가들은 통합 신청사 활용을 위해 본관동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미완성'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 재개도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시는 지난해 1월 협의를 잠정 보류했다.

당시 표준운송원가를 둘러싼 시와 업계, 업계 간 갈등이 심화하자 도입 논의를 중단했다.

이후 시는 시내버스 6개 업체가 준공영제 도입 협의를 다시 진행해 달라고 요청하자 추진협의회 소위원회를 열어 재개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 5월 추진협의회 정기회의를 열어 이를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을 변경, 지방선거가 끝난 뒤 회의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협의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비롯해 노선 개편, 대중교통 활성화 등을 위해 추진협의회를 확대 개편한 뒤 결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현재 개편 작업이 진행 중이다.
 

# 청주동물원 이전사업 국비 확보 실패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 전 합의한 '상생발전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던 청주동물원 이전 사업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시는 국비 확보에 실패하자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하지만 최근 원점에서 재검토한 뒤 밑그림을 다시 그렸다. 지난 18일 청주동물원 이전 기본방향 토론회를 열었으나 추진 방향을 정하지 못했다. 당시 나온 의견을 반영해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이 시가 구상하는 방향과 다른 동물 복지와 종 보존 등 공공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해 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처럼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른 시일 안에 추진 방향을 확정해 정상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통합 시청사 건립 등 일부 현안 사업에 대한 방향 설정 등 중요 사항에 대한 점검에 들어가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른 시일 안에 사업이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각종 민원들로 '몸살'

이밖에 시는 각종 민원에 몸살을 앓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TP) 수변경관지구 조성과 관련, 민원인들의 집회와 시위가 끊이질 않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문을 연 흥덕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인근 A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이전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 센터는 정신 장애인의 재활을 돕는 곳이다. 정신질환자 등록·관리 및 사례 관리, 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치료 연계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이 끊이지 않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담회를 수시로 열 계획"이라며 "담당 부서도 지속해서 주민들을 만나 해결 방안을 찾을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