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안면읍 대야도 인근 어류 양식장 방문 현장 상황 점검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태안군 안면읍 가두리 양식장을 찾아 폭염 피해 최소화 대책을 논의했다. / 충남도의회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지난27일 태안군 안면읍 가두리 양식장을 찾아 양식어민들을 격려하고 폭염 피해 최소화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연일 폭염으로 천수만 해역 고수온 주의보(수온 28도)가 발령됨에 따라 피해 상황을 사전에 공유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안건해소위에 따르면 천수만의 평균 수온이 지난달 15일 20도를 넘은 뒤 27일 현재 서산 창리 28.3도, 보령 효자도 25.6도를 기록하고 있다.

천수만 해역 양식 주 어종인 조피볼락은 평균 28도 이상의 수온이 일주일가량 지속될 경우 폐사될 가능성이 높아 양식어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양식어민들은 집단 폐사를 막기 위해 먹이공급을 중단하고 차광막 설치와 산소 공급 등 필사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건해소위 위원들은 "2013년과 2016년에도 조피볼락, 숭어 등 877만 마리가 폐사해 103억원의 피해가 발생했었다"며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정광섭 의원(태안2)은 "아직까지 어류 폐사 등 피해 사례가 접수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폭염이 지속될 경우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며 "조기 출하 및 서식 밀도 저감, 사육환경 개선 등 피해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