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장영선 기자] 보령시 민선7기 첫 조직개편안이 제208회 보령시의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보령시의회 자치행정위는 지난 30일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갑론을박 끝에 표결에 붙여 여·야 3대 3 동수로 부결했다. 결국 1단 1과 2팀이 폐지되고 1국 4과 15팀 신설로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새 정부 기조에 맞는 시책을 추진하려던 김동일 보령시장은 첫 조직개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에 의해 부결되면서 시책추진에 동력을 잃게됐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부결 이유는 조직개편 입법예고 기간이 3일로 짧다 ▶ 시민들의 의견수렴이 부족하다 ▶무리한 공무원수 늘리기다 등이 주요 골자다. 그러나 집행부가 제출한 조직개편안 부결은 민주당의원들이 집행부에 대한 무리한 발목잡기라는 평가가 시민과 공직사회에 급속히 퍼지고 있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은 당초 부결보다는 시민들의 거센 압박이 덜한 보류쪽으로 당론을 정하고 조직개편 조례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전략을 구사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러한 꼼수를 뒤로하고 표결을 택해 가부를 명확히 했다. 그동안 집행부는 조직개편의 원만한 통과를 위해 의회와 정책협의회 개최, 부시장과 인사라인의 조직개편 당위성 설명, 자치국장·총무과장 등 협조를 구했으나 이번 부결로 이러한 노력들이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집행부는 조직개편 즉시 단행하려고 했던 승진과 전보, 조직변경 인사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되어 조직의 안정적 운영에 큰 차질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이로써 민주당 의원들은 시민들과 가맹단체들의 거센 항의에 직면하게 됐다.

집행부는 조직개편안 부결로 수개월 동안 준비한 민선 7기 조직활성화에 제동이 걸려 처음부터 다시 조직개편안을 정비해야 하는 부담과 승진 대상 공직자들의 기대감도 날아갔다. 집행부와 의회 모두 상처를 입게 것이다. 이번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조직개편안 부결은 시민을 위하기 보단 자유한국당 소속 김동일 시장과 집행부 '발목잡기'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