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동안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해 오던 청남대가 드디어 그 빗장을 풀고 일반인에 개방되었다. 지난 18일 청남대 반환행사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청남대 정문 모형 열쇠를 이원종 지사에게 전달한데 이어 김진표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이 지사와 함께 소유권 이양 합의서를 서명함으로써 청남대의 소유·관리권은 명실상부하게 충북도로 이관되었다.
 청남대 반환은 우선 노무현 대통령이 공약을 지켰다는 점에서 큰 상징적 의미가 있다. 역대 대통령들이 이를 언급했으면서도 유야무야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점에 비하면 상당한 정치발전이요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정치 모습을 국정 최고 책임자가 이행했다는 점에서 괄목할만한 조치로 풀이된다.
 일단 행정적 절차상으로 청남대는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지만 '반환'자체에 몰입하여 들떠 있을 것만은 아니다. 앞으로 청남대는 관리및 관광 마케팅의 효율성 여부에 따라 노다지가 될 수도 있고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벌써 인터넷 접수 결과 방문 희망자가 4만명을 넘어서 관광 명소로의 자리매김이 일견 예상되지만 보다 항구적인 대책없이 1회적 관광으로 만족한다면 관광지로서의 효율성이 세월이 흐를수록 감소된다는 점을 깊이 헤아려야 할 것이다.
 청남대의 부가가치는 역시 대통령의 별장이었다는 상징성에서 창출된다. 따라서 대통령의 이미지와 자연경관을 결합하는 관광전략이 아쉽고 이 과제를 수행하자면 1년에 한번쯤은 대통령이 직접 사용해야 청남대의 의미가 업그레이드 된다.
 충북도는 이의 관리를 위해 별도의 테스크 포스 팀을 운영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 손익분기점을 따져보면 아무래도 손실이 더 많다. 일년동안 청남대를 관리하는 비용은 50억원에 달하는데 입장료 수입은 8억원 정도에 그칠 공산이다. 그렇다면 42억원은 충북도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된다.
 충북도 의회가 '실익이 적다'며 관련 조례의 심의를 유보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이에 충북도는 청남대 관리에 따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여 범도민적 합의를 도출케하고 대통령이 이곳을 가끔 사용토록 함으로써 국고 보조를 유도하는 관리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다음으로는 대청호 조성으로 심한 박탈감과 재산상의 불이익을 겪고 있는 문의 일대 주민들을 위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청남대를 단지 스쳐가는 명소로 운영한다면 사람만 북적거릴뿐 문의 경기 활성화에는 큰 도움이 안된다. 청남대 관광객이 문의에서 식사도 하고 인근의 문화재 단지, 미술관 등지를 둘러보는 이른바 체류형 관광 아이템을 내놓아야 한다.
 컨벤션 센터로의 육성도 생각해 볼만 하다. 크고 작은 국제회의를 청남대에서 열게 한다면 솔찮은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수려한 자연경관과 넓은 공간은 국제회의를 유치하는데 손색이 없다. 사실 청주권에는 이렇다할 컨벤션 센터가 없다.
 지식산업시대, 문화의 시대 개막과 더불어 컨벤션 산업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중 일부를 청남대에서 유치한다면 내고장 홍보와 더불어 외화도 벌어들일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