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후배세대에 기회 달라"
김진표, "유능한 경제정당 실현"
이해찬, "민생경제연석회의 가동"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왼쪽부터)·김진표·이해찬 차기 당 대표 후보들이 10일 청주시 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합동연설회 및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손을 들어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김용수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왼쪽부터)·김진표·이해찬 차기 당 대표 후보들이 10일 청주시 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합동연설회 및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손을 들어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집권여당 차기 당대표로서의 비전을 내세우며 전국 민심의 바로미터인 충북 민심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기호순) 후보는 전국대의원대회 결전을 보름 앞둔 지난 10일 강원도당과 충북도당 대의원대회를 잇따라 찾아 대의원과 당원들에게 한표를 호소했다.

기호순에 따라 제일 먼저 연설에 나선 송영길 후보는 "이해찬 후보는 53세에 국무총리를 했다. 김진표 후보는 57세에 경제부총리를 했다. 저는 56세지만 아직 상임위원장 한번 못 했다"며 "저는 세대교체가 아닌 세대통합을 주장한다. 기관차 같은 추진력으로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 당대표론'을 내세우고 있는 김진표 후보는 연설에서 "이 엄중한 시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당대표는 누구인가. 묵묵히 개혁과 혁신에 앞장서온 사람, 경제를 잘 아는 사람, 저 김진표"라며 "제가 역동적인 혁신 리더십, 경제 리더십으로 민주당을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자신에 대한 충북지역 대의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어머니 고향이 충주임을 내세운 이해찬 후보는 "당대표가 되면 제일 먼저 민생경제연석회의를 가동해 기업과 정부, 노동자와 머리를 맞대겠다"고 한 뒤 "사심 없이 민주적으로 당을 운영하고 자기 정치를 하지 않겠다. 당대표는 저 이해찬 정치인생의 마지막 소임으로, 문재인 대통령님과 고락을 함께하겠다"고 표심을 자극했다.

이런 가운데 각종 여론 조사 결과 세 후보간 초박빙 승부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이날 강원·충북 대의원대회에 이어 11일 부산·울산·경남, 12일 대구·경북 대의원대회에서 사활건 진검승부를 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