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9만여건 구비...옥상정원·영화상영 등 편의시설
하루 평균 1천여명 이용

단양 다누리도서관이 '북캉스'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어린 학생들이 책을 읽고 있는 모습/단양군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여름 휴가철을 맞아 단양 다누리도서관이 '북캉스('북'과 '바캉스'의 합성어)'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최근 다누리도서관에는 독서를 통해 휴가를 즐기려는 지역민과 관광객들이 하루 평균 1천여 명씩 꾸준히 찾고 있다.

이 도서관은 단양의 랜드마크인 다누리센터에 위치해 있는데다, 9만 여권에 이르는 다양한 장서와 각종 편익시설이 잘 갖춰져 '북캉스'공간으로 제격이다.

지상 2층 규모인 이 도서관은 각 층마다 오픈공간으로 꾸며져 안전한데다, 120석의 1층 자료열람실에는 인문교양부터 전문서적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유아자료실은 100명이 이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넓은 공간에 1만2천여 권의 유아도서가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다.

2층에는 60석 규모의 독서실과 디지털자료실이 마련돼 컴퓨터와 동영상 강의도 들을 수 있어 중·고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북카페에는 그림책 원화가 전시돼 감상하는 재미가 있는데다, 소백산과 단양강을 바라보며 사색을 즐길 수 있는 50m 높이의 옥상정원 등 편의시설도 마련돼 있다.

또한 야생화와 다육식물이 전시돼 잠시 휴식도 취할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는 생태교육장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름방학을 맞아 영화로 느끼고 말하자와 동화구연, 사서가 운영하는 독서교실, 가족 영화상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도서관 지하에는 단양강 토종물고기를 비롯해 메콩강 등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희귀물고기 등 220종 2만2천여 마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누리아쿠아리움이 있다.

주변으로 도담삼봉과 구경시장, 고수동굴, 만천하스카이워크, 수양개 빛 터널 등 관광명소도 산재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