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7월 1일은 민선 3기 자치단체장들에게는 취임 1주년이 된다. 충청북도나 11개 기초자치단체들에게 지난 1년은 많은 변화를 실감하게 해 주었고 향후의 과제도 해결하기 만만치 않기에 더욱 더 많은 지혜를 요구하고 있다.
 민선 3기 1주년을 맞이하여 충청북도를 비롯한 각 자치단체들의 향후 과제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첫째, 각 단체장들은 1년전 선거당시 제시한 선거공약사항에 대하여 그동안 진척과정을 주민들에게 제시하고 향후 추진계획등에 대해서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공약이행설명 과정에서는 예측치 못한 상황의 발생, 혹은 기타 이유로 도저히 이루기 불가능한 공약이 되어 진행하기 어렵게 된 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에게 충분히 사유를 설명하고 주민들의 양해와 동의를 구해야 한다. 이는 주민들에 대한 약속이기 때문에 충분히 납득이 될 수 있는 설명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지난 1년동안 발생한 주요한 지역내 이슈들을 처리해 나가는데 있어서 자치단체들이 겪었던 각종 시행착오들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어야 될 것이며 유사한 사례들이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원칙과 정공법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단기적 미봉책으로서 상황만 모면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셋째, 각 자치단체별로 지역의 당면 현안과제 해결에 있어서 보다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많은 현안과제 중에서도 특히 충청북도에서 중요한 것은 신 행정수도 이전문제라고 생각된다.
 지금은 충남, 대전과 외관상으로는 조용히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는 듯 하겠지만 입지선정이 가까워질수록 불가피하게 치열한 유치노력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지역이기주의로 비치지 않게 하는 기술적 과정을 거치면서 충북의 고유한 논리와 전략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248개 정부출연기관의 지역유치문제도 더욱 치열할 것이다. 대구광역시의 경우는 한의약청을 비롯한 60여개의 정부출연기관을 유치대상으로 선정해 놓고 치열한 준비에 들어가 있다고 하며, 경북도는 담배인삼공사, 강원도는 관광공사와 석탄공사, 광주시는 농업기반공사 등 이런 식으로 각각 주요 유치대상기관을 목표로 선정하고 타당성 논리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공공기관들의 유치여부는 실질적 지역파급효과 뿐만 아니라 상징적인 면에서도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지대할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의 경우도 태스크 포스 연구팀 가동 등 지역의 자원을 집중하여 보다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 국가 전체적으로 경제의 성장기반이 약화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각종 산업활동 통계들은 앞으로도 실물경제의 침체가 계속 되리라는 예측이다. 이런 때일수록 자치단체 수준에서 할 수 있는 파격적이고 획기적인 지역내 자구책이 필요하다. 충북도내에 노사분규 없는 경제특구를 지정할 수만 있다면 현재의 상황하에서 외국인, 국내인 가릴 것 없이 투자유인의 가장 큰 촉진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도민 모두가 고통을 분담한다는 자세로 나온다면 반드시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이다. 어느 외국 상공인의 말처럼 만약 CNN 방송에 단 5초만이라도 한국의 노사분규없는 지역으로 광고가 나온다면 그것이 최고의 투자유치 전략이 될 것이라는 말은 경제가 어렵기만 한 이 시점에 다시 한번 새겨볼 말이다.
 이제 지방자치도 제법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어려운 때일수록 지역내 모든 집단과 주체들이 상생을 위한 성숙된 생각과 실천이 요구된다.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리더쉽 발휘도 자치단체장들에게 요구되는 덕목중의 하나이다.
 / 충대 행정학과 교수 최 영 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