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열차 여객사고가 지난 해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한다.
 9일 철도청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지난 달 말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열차 여객사고는 200건.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의 125건에 비해 75건, 60.0%가 급증한 수치다. 당연히 사상자 수도 늘었다. 지난 달까지 사망이 36명인데 이는 지난해 19명에 비해 89.4%, 225명을 기록한 부상은 지난해 161명에 비해 39.8%가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지난 해 29건이었던 철도 건널목 사고 역시 17.2% 증가한 34건이었고, 열차 진로방해 등 각종 운전장애 사고 또한 255건으로 지난 해 238건에 비해 7.1% 늘었다.
 이 같은 열차 여객사고의 급증에 대해서는 몇 가지 원인이 지적되고 있다. 우선 내년 4월 고속철도 개통 등을 앞두고 전국에서 기존선 전철화, 시설 정비 등 시설개량 사업이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는데도 당국의 대비가 허술하다는 것이다. 또한 올 초부터 빠른 속도로 진행된 철도 공사화 논의에 따른 조직내 불안감 확산과 6.28 총파업, 노조원 대량 중징계 등 노사관계 악화 등이 안전사고 유발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현재도 파업 참가자 대규모 직위해제로 인한 인력 부족으로 11개 노선 22개 열차가 두 달째 운행 중단 상태인 실정이다.
 원인이 무엇이 됐든 간에 무엇보다도 심각하게 지적되는 것은 철도 종사자들의 안전 불감증이다. 이번 대구 경부선 철도 열차 추돌사건의 직접 원인으로 드러나고 있는 ‘기관사와 역무원 간의 무선교신 착오’와 ‘기관사가 전방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운전 부주의’로 인한 대형 사고가 올 들어서만 석달 간격으로 3번 이상 일어났다는 사실은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켜 놓기 충분하다.
 경인선, 경부선, 호남선 등 64개 노선 3125km에 달하는 국내 철도는 지난 2001년 현재 여객 9억1200만명, 화물 4500만t을 수송함으로써 전체 교통시설 중 수송분담률 면에서 여객 6.8%, 화물 6.3%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렇더라도 철도수송의 변동상황을 살펴볼 때 수도권 전철 승객의 대폭적 증가 추세 등에 힘입어 여객은 양적으로나 수송 분담률 차원에서 증가추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철도여행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 만큼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대구 추돌사건과 같이 어이없는 ‘인재형’ 사고가 되풀이될 경우 한 번 터졌다하면 참혹한 대형사고로 커지는 철도여행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길이 없을 것이다. 특히 시속 3백km의 고속열차 시대 개막을 앞두고 있는 지금 철도의 안전성 확보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제는 철도 안전시설에 대한 투자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만큼 시설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이 수립돼야 할 것이다. 철도 종사원들에게 전문적인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선진국의 안전관리 기법을 도입해 활용하는 등의 노력도 요구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현재 철도청장의 훈령만으로 관리되고 있는 승객과 화물에 대한 안전을 법률로써 규정하는 철도안전법의 제정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