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농업기술센터, 만 20∼34세까지 영농 4-H 회원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영농 4-H 시범영농 지원사업과 영농 4-H 활력화 지원사업 등 지난 3월부터 추진된 2개 사업은 창조적 미래농업을 위한 젊고 유능한 농업 전문 후계인력의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4-H 영농 회원 사업 참여 통한 인삼밭 경영 지원사업./괴산군청 제공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이 영농 4-H 시범영농 지원사업 및 영농 4-H 활력화 지원사업 등 2개 분야 사업을 추진하며 청년농업인 일자리 창출과 후계인력 영농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27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추진된 2개 사업은 창조적 미래농업을 위한 젊고 유능한 농업 전문 후계인력의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사업은 농·축산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기자재, 시설 및 재료 구입과 함께 4-H 회원의 영농활동 촉진 및 영농기반 조성으로 청년농업인 일자리 창출과 경쟁력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업 대상자는 만 20∼34세까지의 영농 4-H 회원으로, 이번 사업에는 회원 가입 경력이 2년 이상인 영농인 4명(각 사업 당 2명씩)이 참여해 진행했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업용 물통과 수중모터 등을 구입하거나 기계화 작업으로 일의 능률 향상과 촉진을 위해 필요한 항타기(말뚝 박는 기계) 및 소형 관리기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면서 경영비 절감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농·축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농업기반시설 확보 및 개선을 지원하면서 청년농업인의 창업과 정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4-H 영농 회원의 새로운 소득창출은 물론 청년농업인 지원 확대로 농촌의 고령화에 관한 문제해결 및 청년농업인의 영농기반 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청년농업인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4-H연합회는 지(智)(Head 헤드), 덕(德)(Heart 하트), 노(勞)(Hands 핸즈), 체(體)(Health 헬스)의 이념 아래 청년의 인격도야 및 농심 배양으로 창조적 미래 세대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