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아이돌봄 사업 예산 2배 증액...동반되는 시설투자는 없어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 /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부가 2019년도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간접자본)에 8조7천억원을 투자키로 했지만 육아시설과 관련된 인프라 예산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16일 바른비래당 김수민 의원(최고위원·비례대표)실에 따르면 아이돌보미의 교육과 관리, 공동육아, 가족상담 사업을 수행하는 핵심 육아 및 가족 SOC 시설인 건강가족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시설 개선과 관련된 내년도 정부 예산은 없다. 지난 2016년 2곳(서울 구로구 50억원, 경북 경주시 20억원), 2017년 1곳(부산 서구 50억원)에 대한 지원이 전부인 것이다.

앞서 정부는 기록적인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아이돌봄 사업 예산에 올해 1천84억원을 2천246억원으로 두 배 늘리면서 육아서비스에 예산 확충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아이돌보미 인력도 올해 2만3천명에서 내년에는 3만명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아이돌보미의 교육과 관리, 육아 돌봄 나눔터 등을 수행하는 건강가정 지원센터,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등을 이용하는 수요도 함께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육아 및 가족 관련 SOC는 지방정부의 재정능력에 따라 열악한 곳은 한없이 열악하고, 일부 지방정부는 넒은 공간에 깨끗한 시설로 부러움을 사며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건강가정 및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의 설치기준은 사무실이 90㎡ 이상의 규모와 2개 이상의 상담실을 설치하도록 정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수용공간이 부족하고 시설이 열악해 관리운영전국시설 공동육아, 가족상담, 돌보미 교육, 사무실 운영 등을 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사실상 지방정부의 재정 상황에 따라 거주 지역별 보육서비스 격차도 확대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정부가 보육 예산을 확충하는 것은 육아로 고통받고 있는 젊은 부부들에게 양질의 육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라며 "정부 정책에 발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이 취약하고, 지역별로 격차가 크다면 과연 정부의 의도대로 보육서비스의 질이 높아질 수 있을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여가부는 전국의 가족지원센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탓에 시설의 노후화나 규모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서둘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재정 여력이 부족한 지방정부에 대해서는 보육 SOC를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여성가족부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설치 기준 및 현황'등에 따르면 전국 지방정부(광역시.도포함) 243개에서 261개의 가족지원센터(건강가정 지원센터35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74개, 통합 지원센터 152개)가 운영되고 있다. 가족지원센터가 없는 곳은 부산 강서구, 부산 서구(진행중), 부산 중구, 인천 옹진군 등 5곳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