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과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의 ‘새로운 정치와 경제발전을 위한 여야 대표 협약’은 그 이름부터 과거 정치권의 합의문과 달라 눈길을 끈다.
 양쪽이 이렇게 ‘약속’이라는 점을 명백히 한 것은 정치권의 ‘합의’라는 말을 국민이 믿지 않는다는 현실을 감안한 때문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우선 합의 내용에 그 어느 때보다 여야 대표의 상황 인식과 굳은 각오가 담긴 것 같다.
 특히 정 의장과 박 대표가 회담을 끝내면서 밝힌 실천 의지를 믿고 싶다.
 정 의장과 박 대표가 합의한 3대 원칙과 5대 핵심과제라는 것은 사실 하나도 새로운 게 아니다.
 누구나 공감하는 시급한 현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에 불과하다.
 그동안 정치권이나 정부가 제대로 일을 했다면 지금까지 이렇게 발등의 불로 남아있지 않을 사안들이다.
 그중에서도 ‘민생과 경제를 우선한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국민이 정치권에 요구해왔던 일이고, 현실적으로 촌음을 다투는 과제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부패정치의 절연이나 원칙에 입각한 의회정치도 마찬가지다.
 정치가 제자리를 찾고 나라가 바로 서려면 당연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정치권이 아직도 이런 합의를 위해 몇 날을 머리를 맞대야 하는 현실이 오히려 잘못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제부터라도 상생의 정치, 화해와 협력의 정치가 뿌리를 내릴수 있을지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는 또 5대 핵심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이 비교적 많이 제시돼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선언적 의미의 정치적 수사에 그쳤던 과거 정치권의 합의문과 차별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실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 구성하기로 한 특위도 이름을 다 열거하기조차 힘들 만큼 많다.
 물론 그만큼 해야 할 일이 많다는 뜻일 수도 있지만 너무 욕심을 부리다 한가지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하다.
 과거 여야 합의로 구성됐던 갖가지 특위들이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다 슬그머니 없어진 경우를 너무도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나라 전체로 보나 정치권 입장에서 보나 여유있는 상황이 아니다.
 여야 모두 소모적인 정쟁을 중지하고, 국민에 희망을 주는 올바른 정치를 위해 협약을 실천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