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지난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갖고 국회내 ‘수도이전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박 대표의 이날 연설에는 ‘신행정수도 이전을 반대한다’는 문구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전체적인 문맥과 행간의 의미는 신행정수도 건설을 사실상 반대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정치는 ‘무생물이 아닌 생물’로 주변 정치환경에 따라 의견과 주장이 달라질 수는 있다. 그렇다치더라도 신행정수도와 관련, 박 대표가 보여온 말과 행동은 우리를 크게 실망시키고 있다. 더욱이 신중과 무거움을 ‘제 1의 정치 덕목’으로 내세웠던 박 대표였기에 그 실망의 강도는 더 크다.
 박 대표는 4개월전 충북지역 총선지원 유세중에 "특별법이 충청권 한나라당의 적극적인 협조로 국회를 통과한 만큼 일정대로 신행정수도 건설이 추진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박 대표는 지난해 11월 4당 총무 합의에 의해 제출된 신행정수도 특위 구성안에 대해 70명 동료의원과 함께 분명히 반대표를 던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특위 구성을 다시 제안하고 있다.
 때문에 당시 ‘신행정수도 특위’와 박 대표가 제안한 ‘수도이전특위’가 무엇이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당시의 ‘적극적인 협력’과 ‘소신있는 반대’가 지금와서 왜 ‘졸속’이 됐는지도 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이런 흐름 때문에 혹시 박 대표가 신행정수도를 이른바 ‘대권 방정식’으로 풀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 일련의 흐름을 살펴보면 총선후 신행정수도 반대론을 처음 제기한 곳은 한나라당이 아닌, 이른바 조중동으로 일컬어지는 보수 메이저 신문이었다.
 이후 한나라당은 이들 메이저 신문의 반대론에 동승,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 대표는 충청권의 민심을 얻으려면 메이지신문 보도이후 갑자기 ‘반대’로 돌아선 이유를 보다 설득력있게 설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