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의 최종 후보지가 도민들의 염원대로 충남 연기-공주지구로 사실상 확정됐다. 우리는 연기-공주지구가 충북에 인접해 있고 그렇지 않고를 떠나, 80명의 평가위원들이 전문가적 입장에서 지극히 상식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했다고 생각한다.
 연기-공주와 경합을 벌였던 논산-계룡지구도 나름대로 장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영남과 강원도민을 설득하기에는 근본적으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궂이 세세한 입지 조건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논산-계룡지구는 4개 후보지중 ‘가장 남쪽이면서 가장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같은 입지는 영남인에게는 ‘사실상의 호남지역’으로, 그리고 강원도민에게는 ‘가장 먼 남쪽’으로 여겨져 왔다.
 게다가 국토 대동맥인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전철에서 크게 벗어나 있어, 전국적인 접근성을 지니기에는 애초부터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충북도가 의도했던 안했던, 연기-공주지구를 선호하는 것처럼 보인 것은 결과적으로 옳은 판단이었다고 생각한다.
 도세가 위축되지 않고 오창-오송 산업단지를 유지하며 그리고 배후지 개발 이점을 향유하려는, 이른바 ‘꿩먹고 알먹고’ 식의 전략적인 의도가 읽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행정수도가 연기-공주지구에 최종 건설되려면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고 그 산세도 무척 험해 보인다. 당장 한나라당과 중앙 보수신문이 ‘반대’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제부터 충북도와 도민이 할 일은 반대진영을 설득하고 이를 위한 논리를 더욱 합리적으로 가다듬는 일이다. 그 설득이론은 ‘대한민국을 미국의 워싱턴과 뉴욕내지 중국의 상해와 북경시, 즉 국가를 투톱 시스템으로 경영하는 것’으로 모아져야 한다.
 이 논리는 수도권 과밀해소, 수도권-지방 상생, 국토 균형발전 등 국가 미래발전 의제를 두루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후보지에 올랐다 탈락한 진천-음성 주민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는 것을 있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